합참이 15일 북한이 주장 우주발사체의 일부를 인양했다고 16일 밝혔다. 인양된 발사체에는 '천마'라는 글씨가 쓰여있다. ⓒ합동참모본부
합참이 15일 북한이 주장 우주발사체의 일부를 인양했다고 16일 밝혔다. 인양된 발사체에는 '천마'라는 글씨가 쓰여있다. ⓒ합동참모본부

우리 군이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 일부를 추락 15일 만에 일부 인양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5일 오후 10시 50분쯤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 일부를 인양했다고 16일 밝혔다.

발사체의 몸통에는 ‘천마’라는 글자가 쓰여 있다.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해 발사한 신형 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으로 보인다.

인양한 잔해는 3단 로켓인 천리마 1형의 2단부로 추정되며 직경 2.5m, 길이 15m에 달한다.

합참은 인양된 물체를  국방과학연구소 등 전문기관에서 보내 정밀 분석할 예정이다.

합참은 추가 잔해물 탐색을 위한 작전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천리마 1형에 탑재했다고 주장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비롯해 1·3단부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군은 북한이 발사체를 쏜 지 약 1시간 30분 만에 낙하 해상에서 천리마 1형의 잔해로 추정되는 부유물을 발견하고 가라앉지 않도록 노란색 리프트 백(Lift Bag)을 묶어뒀다.

그러나 인양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발사체 잔해는 무거운 중량으로 인양 장구에서 이탈, 수심 75m 해저에 완전히 가라앉았다.

발견 당시 수면 위로 일부만 노출돼 수 미터 정도 길이로 보였지만, 확인 결과 발사체 전체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15m 길이인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 평안북도 동창리에서 군사정찰위성을 탑재한 발사체 천리마 1형을 발사했으며 1단 분리 후 2단 점화에 실패해 전북 군산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추락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