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시민센터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국민의힘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오염처리수’로 바꿔 부르자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의 주장에 대해 “매국 행위를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검증TF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성일종 의원은 11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바깥으로 방류하는 물에 대해서는 처리해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오염처리수라고 쓰는 게 맞지 않나”라고 밝혔다.

같은당 하태경 의원도 이날 KSB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용어 정정부터 좀 필요한데 엄밀하게 오염 처리수”라며 “오염수를 방류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용어 변경이 인식 전환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취지의 주장도 나왔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에서 날아오는 것은 누군가가 아무리 발사체로 이름을 바꾸려고 해도 국민들은 그것이 미사일임을 알았다”며 “일본이 방류하는 것의 이름을 무엇으로 바꾸더라도 국민의 생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수를 오염수라 부르지도 못하는 국민의힘은 누구를 위해 정치하나”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간다는 말이 생각난다”며 “상식도 국민 안전도 없는 일본의 동경전력의 대변인이나 할 이야기를 여당의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관련 TF 단장이 나서서 하고 있다. 우리바다 지키기가 아니라 일본 입장 지키기 TF로 차라리 이름을 바꾸기를 권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더이상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매국적인 행위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문제에 ‘물타기’하려는 것은 더욱 용납할 수 없다”며 “우리 정부가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이 아니라 일본을 위해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묵인해 주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방사능 오염수 용어세탁’ 시도를 당장 멈추십시오”라며 “오염수를 ‘처리수’로 단어만 바꾼다고 그 많은 방사능 오염수가 사라지진 않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