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주택임대차 안심계약 상담센터’ 운영
깡통전세․보증금 편취 등 위험요소 파악
집 보기 동행, 주거지 탐색 등 지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5월부터 주택임대차 안심계약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주민들의 주택 계약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마포구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5월부터 주택임대차 안심계약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주민들의 주택 계약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마포구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5월부터 주택임대차 안심계약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주민들의 주택 계약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2020년 KOSIS 국가통계포털을 보면, 마포구의 전월세율은 58%로 서울시 전체 평균(54%)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마포구 관계자는 “사기 피해를 본 경우 직접적인 지원이 사실상 어려운 상태다. 때문에 사전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주택임대차 안심계약 센터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센터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마포구지회)의 추천을 받은 공인중개사 5명이 상주하며 △주택임대차 계약 상담 △주거 안심 동행 서비스 △주거지 탐색 지원 △주거정책 안내 등을 지원한다.

공인중개사들은 계약 예정인 부동산의 공적장부 분석을 통해 깡통전세, 보증금 편취, 불법건축물 임대 등의 위험요소가 있는지 파악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혼자 집 보기가 불안한 여성 등에는 동행서비스를 제공한다.

마포구에 거주하거나 거주 예정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서울시 1인가구 포털(https://1in.seoul.go.kr/)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마포구 부동산정보과로 전화 예약하면 된다.

이용시간은 평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며, 마포구청 2층 부동산정보과 내 마련된 상담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이용시간 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주거안심매니저와 일정 협의 후 지원한다.

박강수 구청장은 “부동산 계약 경험이 부족한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 등 청년층이 많고, 전월세 비율이 서울시 평균보다 높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임차인 보호를 위한 정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드리고 주거복지를 지원해드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