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들이 문제 제일 잘 알아... 구제 방안 상의해야”
‘혈세’ 표현 지적... “서민 구제 진상 취급 말라”
“사기 집단 바지 임대인까지 다 털어서 엄벌해야”

안상미 전세사기·깡통전세 전국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24일 인천 부평구 ‘인천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대화를 제안하고 있다.  ⓒ뉴시스
안상미 전세사기·깡통전세 전국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24일 인천 부평구 ‘인천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대화를 제안하고 있다. ⓒ뉴시스

전세사기 피해구제 대책이 연일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피해자들이 많아 절망감을 호소하고 있다. 대책위는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을 내놓고 있는 정부에 “피해자들이 문제를 가장 잘 안다. 정책 내놓기 전에 소통해달라”고 호소했다.

24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 중앙당사에서 민주당 주최로 전세사기 피해자 간담회, 피해 고충 접수센터 현판식이 열렸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안상미 전세사기전국대책위 위원장은 “우리 의견이 들어가는지 안 들어가는지 모르겠다”며 대책위 등 피해자들과 직접 소통하지 않는 정부에 아쉬움을 표했다.

안 위원장은 “(일방적으로 정책 만들고 나서) ‘너네가 이렇게 해달라고 했잖아’ 할까봐 불안하다. 확정짓기 전에 만나서 얘기 좀 하자는 거다. 빠른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하게 피해자들이 원하는 게 나와야 한다. 안심을 시켜주셔야 하는데, 계속 뭘 해준다는데 알맹이가 없다. (그런 정부의 태도가) 지금까지 활동했던 것보다 더 큰 불안감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안상미 전세사기 전국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4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대표·전세사기 피해자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안상미 전세사기 전국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4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대표·전세사기 피해자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그러면서 “정책 만드시는 분들도 전세를 다니며 모든 과정을 직접해보지 않으면 그 절차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모른다. 피해자들만 잘 안다. 이 부분에 대해 의견수렴을 해주는 자리가 필요하다”며 “이 단계에서 누구도 이익을 봐선 안 된다. 정부도 은행권도 책임이 있다. 이들이 손해보고 책임지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구제방안도 저희랑 꼭 상의하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피해 지원을 두고 ‘혈세’를 쓴다고 표현하는 여론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피해자들이) 이기적으로 얘기하는 것처럼 보도되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 ‘혈세(쓴다)’는 표현도 억울한 게, 미분양 아파트 사주고 비트코인(투자 실패로 인한 파산)도 구제해주는데 왜 (전세사기 사건에서만) ‘혈세’라는 표현을 쓰나. 왜 서민들 구제해주는 건 진상 취급하나. 혈세라는 표현 쓰지 말라”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전세사기 사건이) 그냥 지나갈까봐 두렵다. 남모씨 일당 등 사기집단은 바지 임대인까지 다 털어서 정확하게 처벌해야 한다. ‘(사기치고) 7년 갔다 오고 말지’ 이런 인식 심어주면 안 된다”며 “저희 미추홀구 불쌍하게 봐달라는 거 아니다. 저희를 계기로 (대책에 대해) 정확하게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