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일당에게 아들 퇴직금 명목으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관련 1심 선고공판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관련 1심 선고공판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장동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부자의 50억 뇌물 의혹 사건과 관련해 호반건설과 산업은행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24일 곽 전 의원과 아들 병채씨 등에 대한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및 병채씨의 특정경제가중처벌등에관한 법률 위반(뇌물) 혐의로 호반건설과 산업은행 등 관계자들의 이메일 서버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1일 곽 전 의원 사건과 관련해 호반건설과 부국증권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당시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한 호반건설 측이 김 회장 측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무산시킨 뒤 새 컨소시엄을 구성해 함께하자고 제안하자, 김씨가 곽 전 의원에게 부탁해 김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고 있다. 

화천대유는 2020년 6월 병채씨와 5억원의 성과급 계약을 체결했다가 병채씨의 업무실적 등을 반영해 2021년 3월 50억원으로 변경해 퇴직금 명목으로 지급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을 통해 50억원(실수령액 약 25억원)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