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민간인이 대규모 공격을 받을 경우 군사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9일(한국시각)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민간인이 대규모의 공격을 받을 경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인도적, 경제적 지원 이상으로 확대할 수도 있다"며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지원에 반대했던 입장의 변화를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1950-53년 한국전쟁 당시 국제적 지원을 받았던 것처럼 우크라이나를 방어하고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나 학살, 심각한 전쟁법 위반 등 국제사회가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인도적 지원이나 재정적 지원만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무기 지원 의사를 시사한 것은 살상무기 지원 가능성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지 1년여 만이다.

미국의 주요 동맹국이자 주요 포탄 생산국인 한국은 무기 공급에 대한 서방 국가들의 증가하는 압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러시아에 진출한 자국 기업들과 북한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 때문에 러시아의 적대감을 피하려고 노력해 왔다.

윤 대통령은 "국제법과 국내법에 따라 불법 침공당한 국가를 방어하고 복원하기 위한 지원의 범위에는 제한이 없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전쟁 당사자들과의 관계와 전장에서의 전개과정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라도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다음 주 워싱턴을 방문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군사실험을 강화하고 지난 주 첫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의 위협에 대한 동맹국들의 대응 개선 노력에 대해 '가시적인 성과'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위협을 방어하기 위해 감시, 정찰, 정보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초고성능, 고강도 무기'를 개발할 것"이라고 윤 대통령은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