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돈 봉투 의혹이 제기된 2021년 전당대회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대표로 깊이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민주당 전당대회 관련 공식 입장을 내놨다. 그는 "지난 전당대회 관련해서 불미스러운 의혹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아직 사안의 전모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상황을 볼 때 당으로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다"면서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말씀드리며,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대표로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며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 대표는 "당은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노력을 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안은 당이 사실 규명하기에는 한계가 뚜렷하다. 수사 기관에 정치적 고려가 배제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사실관계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조치를 다 하고 이번 사안을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아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도 확실하게 마련하겠다"며 "민주공화정을 무한 책임져야 할 대한민국의 공당으로 국민 여러분께 실망과 심려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 말씀드린다"고 했다. 

현재 민주당은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당대표 후보의 당선을 목적으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이 수천만 원의 정치자금을 소속 의원 등에 전달했다는 이른바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불법 정치자금을 주고받은 혐의 등으로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