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의료노련 위원장,
간호법 제정 결의대회서 국회 본회의 통과 촉구

 

간호법 제정안 국회 본회의 상정을 하루 앞둔 12일 오후 간호법제정촉구 범국민운동본부 주최 집회에 참여한 간호사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간호법 국회 통과 촉구 수요한마당'에서 손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간호법 제정안 국회 본회의 상정을 하루 앞둔 12일 간호법제정촉구 범국민운동본부 주최 집회에 참여한 간호사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간호법 국회 통과 촉구 수요한마당'에서 손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양대노총의 보건의료노동자를 대표하는 보건의료 노동조합이 간호법을 지지하며 제정 촉구에 나섰다.

대한간호협회의 주최로 12일 오후 12시 국회앞에서 개최된 간호법 국회통과 촉구 결의대회에 나순자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과 신승일 한국노총 의료노련(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나란히 참석해 간호법 지지와 함께 13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즉각적인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이날 발언을 통해 “현 의료법이 지나치게 의사직역 중심으로, 의사독점주의로 돼 있어서 변화되는 의료환경과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국민의 간호와 돌봄을 책임지고 있는 간호사의 지위와 역할을 높이고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간호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나 위원장은 “급속한 인구 고령화로 인해 만성질환의 증가 등 우리 보건의료 환경이 급변하는 만큼이나 간호인력에 대한 종합적인 양성과 배치에 대해 시급하고도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양대노총 두 의료노조가 간호법을 지지하는 이유”라고 간호법 제정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신승일 의료노련 위원장도 발언을 통해 “당연히 제정되어야 할 간호법이 왜 직역 간 갈등으로 심화되고 또 정치적 희생양이 되고 있는지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간호법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고 간호사 여러분를 찾아 직접 약속한 사안으로, 여야가 모두 약속한 간호법을 의사단체의 눈치가 보인다는 이유로 간호사 처우법으로 바꾸고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간호법이 통과되기 어렵다고 겁박을 하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한편, 간호법은 최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되어 13일 국회 본회의에 법안표결이 예정된 상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