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 '주의' 상향 검토

엑폭스 바이러스 ⓒ세계보건기구 홈페이지
엠폭스 바이러스 ⓒ세계보건기구 홈페이지

국내에서 엠폭스(Mpox,원숭이두창) 환자 2명이 더 나왔다. 환자 2명 모두 서울에 사는 사람으로 국내에서 전염됐을 가능성이 높다.

질병관리청은 12일 국내에서 7번째, 8번째 엠폭스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했다고 밝혔다. 두 확진자 모두 서울 거주자로, 최초 증상 발현 전 8주 이내에 해외 여행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7번째 환자는 지난 10일 발열 등 의심증상으로 병원을 찾았고, 병원에서 엠폭스를 의심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검사를 받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 

8번째 환자는 지난 11일 오한과 피부 발진으로 보건소를 스스로 찾아 신고했고, 검사 결과 엠폭스로 확인됐다..

질병청은 지난 7일 확진된 6번째 엠폭스 확진자와 7,8번째 확진자 간에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6번째 엠폭스 확진자는 전남에 거주하고 있으며, 최근 부산을 방문했다. 질병청은 현재까지 조사된 6번째 환자의 접촉자는 총 36명(고위험 3, 중위험 23, 저위험 10)이며 노출위험도에 따라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위험 이상 접촉자 중 희망자에 대해 선제검사를 한 결과 지금까지 2명이 검사를 받아 음성으로 확인됐다.

세 환자 첫 증상 발생 전 3주 이내에 국내에서 밀접 접촉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당국은 현재 감염원 및 접촉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6번째 환자의 감염원으로 추정되는 사람을 익명으로 만났다”라며 “인터넷 ID 등을 통해서 감염원을 추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임 단장은 “6번째 환자도 감염원으로 추정되는 사람의 이름이나 연락처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질병관리청은 이번주에 위기관리전문위원회 자문 및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 단계에서 ‘주의’ 단계로 높이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엠폭스는 현 방역대응 역량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질환*으로 백신, 치료제, 진단 역량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으므로, 의심증상이 있을때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찾아 진료, 검사받을 것”을 당부했다. 

중서부 아프리카의 풍토병이었던 엠폭스는 지난해 5월 무렵부터 세계 각국으로 확산됐다. 전 세계에서 현재 총 110개국에서 8만6838명(4월 5일 기준)이 확진돼 11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성별이 확인된 전 세계 엠폭스 확진자 중 남성이 96.4%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6월 첫 확진자가 나왔으며, 5번째 환자까지는 모두 해외유입 또는 해외유입 환자를 돌보던 환자였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환자가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올들어 일본과 대만 등 아시아 지역 발생이 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작년엔 8명의 확진자가 나왔으나 올해는 11일까지 98명으로 누적 확진자가 100명을 넘었다. 일본 당국은 누적 확진자 가운데 97명이 지역 감염으로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