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친환경 행동 촉진 안내문 게시 사례 ⓒ한국소비자원
친환경 행동 촉진 안내문 게시 사례 ⓒ한국소비자원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 늘어나는 가운데 소비자가 관련 서비스에 대체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6일 국내 호텔의 친환경 서비스 관련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해당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최근 1년 이내 국내 호텔을 이용한 소비자(500명) 중 225명(45.0%)은 호텔의 친환경 서비스를 이용했다. 이 중 64.9%(146명)는 해당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했다.

이들은 실제 서비스 수준이 광고에 미치지 못하거나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정도가 미흡해 친환경 서비스를 확대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

환경부는 2011년부터 녹색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환경 개선과 효율적인 자원 사용에 적극적인 호텔에 대해 환경표지 인증을 부여하는 ‘친환경 호텔 서비스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소비자가 이러한 인증 제도를 잘 모르고 있었다. 실제 응답자 500명 중 제도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278명(55.6%)이었다. 해당 제도에 호텔 서비스가 포함된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도 126명(25.2%)으로 나타났다.

환경표지를 인증받았거나 친환경 서비스를 홍보하는 호텔 10개 곳 운영 현황을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 모두 전기·가스 등 에너지와 물의 사용량을 줄이고 폐기물 생산을 억제하기 위한 환경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다만 실제 소비자가 체감하거나 기대하는 수준을 고려하면 보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환경보호 활동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게 소비자원 설명이다.

또 현재 호텔의 친환경 서비스에 대한 국내 인증은 환경 표지 인증이 유일한데 호텔 사업자들의 인지 부족 등으로 참여가 저조해 현재 환경표지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호텔은 2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호텔업협회에 호텔 서비스 사업자의 친환경 서비스 확대 독려를 권고했다. 아울러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와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친환경 소비문화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