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는 명명백백 정쟁은 그만”

“잘잘못 밝혀야…정치권 자성을”

과거사는 당연히 잘잘못을 밝혀야지 덮어놓는 것은 옳지 않다. 그렇다고 '역사 바로 잡기'라는 명분 아래 정치권이 정쟁으로 이용하는 것은 더더욱 문제다. 이 문제가 정쟁으로 치닫지 않도록 정치권 스스로의 성숙한 사고와 자성이 필요하고, 국민들도 모두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혜를 모을 때다.

-박영숙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진상규명에서 밝혀진 피해자 지원 아끼지 말아야”

경제발전을 위해서라도 과거사 부분을 잘 정리해야 한다. 국민의 마음이 모아져야 경제도 발전하고 민생도 편안해진다. 과거사를 규명할 때 친일행위 범위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진실은 인정하고 후손들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과거사 진상규명 과정에서 피해자로 밝혀진 사람들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고백한 뒤 국민 판단에 맡기자”

늦은 감은 있지만 과거사를 바로 세우는 것은 필요하다. 당시 일제의 억압에 의해 견디지 못하고 친일을 했다면 실상을 밝히고 용서를 하든, 안 하든 진상은 밝혀야 한다. 서로 까발리고 고백하고 정쟁의 성격이 농후하다 할 때 국민이 판단, 여론을 조성해야 한다. 과거사 규명 주장이 박근혜(한나라당 대표)를 노린 것이란 의견에는 반대한다. 지금까지 일본의 전쟁 범죄를 다뤄온 단체, 학계는 줄기차게 과거사 진상 규명을 주장해 왔다. 일제강점기뿐만 아니라 65년 체결된 한일협정 등 최근 역사도 밝혀져야 한다. 그런 과정에서 박정희가 일제 때 군인이었단 부분이 언급되어야 한다. 정쟁에 이용하는 것은 이 문제의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다. 국민의 여론에 의해 심판해야 한다.

-신혜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 유엔차별철폐위원회 위원

“전문성으로 서두르지 말고 철저하게 진행돼야”

유럽의 경우, 세계 제2차대전을 거친 짧은 기간이었기에 과거 청산작업이 강력히, 단기간에 진행됐다. 특히 역사문제는 학계의 문제이기에 과거사 문제를 절대 정치권과 연관시키지 않았다. 우리나라처럼 3세대 이상을 거쳐 식민지배를 받은 국가라면 상당수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든 친일 혐의를 피하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과거사 진상규명이 '정책 추진력으로 강력하고 빠르게' 진행되기보다는 '느리더라도 철저히,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전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민정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