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동연대회의 및 37개 여성·노동·시민단체 성명 발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여성·노동·시민단체는 정부의 주69시간 노동안이 노동자의 건강을 훼손하고 성차별적 이중구조를 고착화할 것이라며 이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여성노동연대회의 및 37개 여성·노동·시민단체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처럼 말했다.

이들은 정부의 주69시간 노동안이 ‘노동자의 선택이 개입할 여지가 없는’, ‘심각한 건강에 대한 위협’이며 ‘휴식없는 삶’을 만들기 위한 악마의 계략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3.8세계여성의날을 앞두고 있지만 이 지독한 장시간 노동이 여성들을 얼마나 지옥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여성·노동·시민단체들은 남성생계부양자 이데올로기 아래서 장시간 노동강화는 결국 여성의 돌봄노동을 함께 강화한다며 “남성들은 장시간 노동 탓에 돌봄의 책임이 면제되고 권리가 박탈된다. 모든 돌봄노동은 여성의 몫이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제도 아래서 여성 역시 장시간 노동을 요구받게 되는 한편, 늘어난 돌봄노동과 임금노동을 모두 감당하기 어려워지면 직장을 그만둘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현재 채용과정에 있는 여성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친다면서 “회사는 모든 여성이 미래의 돌봄전담자가 될 것을 가정한다. 장시간 노동을 견딜 수 없을 것이라 여겨지는 여성은 좋은 일자리로의 진입을 차단당한다. 이렇듯 남성중심의 장시간 노동체제는 여성의 삶의 주권을 박탈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에 제도 추진 중단과 노동시간 단축을 요구하며 “글로벌 스탠다드는 노동에 대한 착취와 여성에 대한 수탈이 아니라 임금 하락 없는 노동시간 단축으로 시간주권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