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제 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우리민족이 선택을 잘못해 일본의 식민지가 됐다는 발언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2일 성명을 내고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역사에 길이 남을 치욕적인 망언"이라며 "대통령이 우리 역사를 비하하며 왜곡된 역사관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민변은 “윤 대통령이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합니다’라고 말한 부분에서 식민사관 중 소위 정체성론을 떠올리게 한다”고 주장했다.

정체성론이란 당시 조선 사회의 정치·경제·사회 등 사회 전반의 정체로 인해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게 됐다는 주장이다.

민변은 “윤 대통령은 당당하고 분명한 어조로 우리 민족의 잘못으로 인해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게 됐다는 듯 이야기를 했다”며 “망언에 대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대한민국 역사상 이런 3·1절 기념사가 있었느냐”며 “불의한 권력과 싸워서 주권을 쟁취했던 순국선열들에게 부끄러운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은 “일본과의 협력은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전제가 필요하다. 그런 설명도 없이 협력해야 할 대상으로만 발언하는 것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는) 모욕적이고 허탈한 얘기”라며 “아무리 미래지향적인 메시지를 던진다고 해도 오늘 한 이야기는 과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 104주년 3.1절 기념사에서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통령의 삼일절 기념사가 참으로 충격적”이라며 “매국노 이완용의 말과 다를 게 없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제의 지배를 합리화하는 식민사관”이라며 “일방적으로 머리 숙이는 비굴한 굴종 외교만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상무집행위원회에서 “과거사 해결 의지를 찾아볼 수 없는 자학사관 궤변이었다”며 “위안부 피해자들의 가슴에 또 한 번 대못을 박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야당의 비판에 반박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2일 회의에서 “대통령의 말씀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한일 양국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가 죽창을 다시 들고 나서, 굴종 외교, 종속 외교를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