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 ⓒ여성신문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 ⓒ여성신문

정의당은 3·1절 104주년을 맞은 1일 “윤석열 대통령의 기념사는 3·1운동 정신을 거꾸로 세우고, 국민에게 모욕감을 주는 역대 최악의 대통령 기념사였다”고 맹비난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우리민족을 매도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모습을 보고 국민들은 눈과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 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의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등에서 협력자로 변했다”며 “10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 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협력적 해결의지가 전혀 없는 일본에 대해 일방적으로 협력파트너쉽만을 강조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친일 굴종외교를 계속하겠다는 몽니일 뿐”이라며 “이게 3·1절날 대통령이 할 이야기 입니까”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군국주의 침략자들의 반인류적 야욕에 의한 국권상실과 민족의 고통을 우리민족의 잘못된 선택 때문으로 매도했다”며 “이는 자신의 부역과 이적행위를 정당화하고, 치부를 포장하기 위해 억지 주장을 했던 과거 친일파들의 주장과 너무나도 닮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비뚤어진 역사관을 반성하십시오. 민족매도와 역사왜곡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하십시오”라며 :반성과 대일 굴종외교에 대한 분명한 전환이 없다면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에 반하는 정부라는 국민적, 역사적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