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허전략개발원과 협약한 IP-R&D 일자리 창출 교육
3월 27일부터 5월 26일까지 2개월간 교육 진행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가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지식재산(IP-R&D) 전략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가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지식재산(IP-R&D) 전략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가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지식재산(IP-R&D) 전략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지식재산권은 발명, 상표, 디자인 등 산업재산권과 문학, 음악, 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을 총칭하는 것으로 산업재산권, 저작권, 신지식재산권을 포괄하는 무형적 권리이자 재산을 말한다.

지식재산권(특허)을 갖게 되면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는데, IP-R&D 전략전문가는 이러한 지식재산권을 인정받게 하는 전략을 세우는 직무에 해당한다.

이번 훈련 과정에서는 총 지식재산권(특허) 개론과 특허 요건을 이해한 뒤 실무 작업을 통해 엑셀과 명세서 작성 실무를 배운다. 이후 특허 분야의 데이터 수집·분석, 특허 전략을 개발을 훈련해 실전 역량을 기른다.

해당 과정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아이디어 창출 및 조별 프로젝트와 발표가 진행되는 IP-R&D 경진대회가 이루어진다. 실제 아이템을 정해 전략을 도출하여 명세서를 작성하는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다. 직무소양 및 취업대비교육도 커리큘럼에 속한다.

팀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IP-R&D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훈련생은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원장 수여의 수상이력이 추가된다.

지식재산 전략전문가 훈련을 수료한 이들은 특허 전략 전문가, 특허 사무원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향에서 취업을 기대할 수 있다.

신청은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않은 여성으로 재직자는 연소득 4,800만 원 이내, 사업자는 연매출 15,000만 원 이내, 휴학생 및 중퇴자(증빙서류 제출), 대학 및 대학원 6개월 이내 졸업예정자 등이 참여 가능하다.

훈련 과정은 3월 27일부터 5월 26일까지 2개월 간 진행하며, 매주 평일 월~금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본인부담금은 총 10만 원이며 수료 시 5만 원, 수료 후 6개월 이내 취업 시 5만 원을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다.

자세한 문의 및 수강신청은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www.gurowoman.com)에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