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남 의장 사퇴이어 정동영 장관도 의혹 제기

여성계, 국론분열·정쟁화 경계

부친의 과거 친일행적으로 8월 19일 열린우리당 의장직을 사퇴한 신기남 의원에 이어 정동영 통일부 장관의 부친에 대해서도 농민수탈 혐의를 일부 언론이 제기함으로써 여권의 과거사 진상규명 파장이 심상치 않다.

문제는 현재 시점에서 일제강점기 당시 부모세대의 친일 행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 것이냐는 점이다.

신연좌제라 할 수 있는 이번 파문에 대해 여성계 인사들은 걷잡을 수 없는 국론분열을 경계하며 자성과 관용, 가해당사국인 일본에 대한 엄격한 책임 추궁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사학자 이인호 명지대 석좌교수는 “광복 직후 반민특위에서 규명됐어야 할 문제가 수십 년 후까지 이어져 후손에 대한 여론재판 형식으로 가고 있다”며 “이해와 관용의 정신이 아쉽다”고 토로했다. 이 와중에 정작 사죄를 받아내야 할 일제의 가해 사실은 묻혀버린다는 것이다.

조현옥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대표는 이번 사태를 보며 “지도급 인사들 중 친일 행적 논란에서 자유로울 사람은 정말 없겠구나란 생각이 들었다”며 “친일 과거 행적엔 여야가 따로 없을 뿐더러 친일의 반사효과로 부와 사회적 지위도 그대로 계승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평했다. 또한 “정치인일수록 엄격한 도덕적 잣대 적용이 당연하기에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지만, 재계 인사일 경우 친일자본 유입으로 인한 과거사 행적 범위가 더 넓을 수도 있다”는 지적을 잊지 않았다.

여성계 인사들은 친일 행적 범위가 막연해 자칫하면 정쟁이나 마녀사냥으로 사태가 치달을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한 우리 역사 바로 세우기 운동이 한층 확산되기를 기대했다.

임인숙 기자isim123@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