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병반대 시위서 경찰에 맞은 이영순 민노당 의원

총리 사과·진압자 문책요구에 정부 뒷짐만

~A3-3.JPG

이라크파병반대 시위에서 경찰의 방패에 얼굴을 다친 이영순의원을 병실에서 만났다. 이 의원은 6일 퇴원한 후 목디스크 후유증으로 통근 치료를 받고 있다.

“국회의원이라고 신분을 밝혔음에도 경찰은 방패를 휘둘러 내 얼굴에 상처를 입혔다. 국회의원도 이렇게 폭력에 무방비 상태인데 일반 시민들은 얼마나 당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서글펐다”

지난 3일 이라크 파병반대 거리 시위도중 이영순 민주노동당 의원은 '시위대 진압' 명분으로 경찰이 휘두른 방패에 맞아 전치 2주의 상처를 입었다. 4일 동안 병원에 입원했던 이 의원은 퇴원 후 목디스크 증상으로 통근 치료를 받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당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이해찬 국무총리의 사과, 현장 시위진압 책임자 문책,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했으나 사건이 일어난 지 2주가 지났지만 정부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사건이 발생한 뒤 이동선 종로경찰서장은 이 의원의 병실을 찾아와 사과의사를 전했으나 이 의원 측은 재발방지대책을 갖고 오지 않는 한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과 몇 마디로 사건을 무마하려고 하는 점에 분노한다. 집회과정에서 다친 사람들이 많았다. 집회·시위의 자유는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권리이다. 이 의원은 국민의 의사 표현을 막는 정부가 무슨 참여정부냐며 참여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인 이 의원은 “집시법을 개정해 집회 현장에서 시민이 크게 다치는 일이 없도록 만드는 한편 경찰의 진압방식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라크파병반대국민행동은 민주노동당과 함께 지난 7월23,31일, 8월3일 열린 시위에 참가해 경찰의 진압으로 상처를 입은 사람들의 신고를 접수해 경찰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벌일 방침이다.

임현선 기자 sun5@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