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비영리민간단체 전수조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노동조합, 시민사회단체 음해하는 분열·갈등·불통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노동조합, 시민사회단체 음해하는 분열·갈등·불통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시민사회단체로부터 행정안전부의 비영리민간단체 독립성 침해 시도를 멈추라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 74개 시민사회단체는 14일 공동 성명을 내고 이처럼 말했다. 현재 행정안전부는 전국적으로 비영리민간단체의 등록요건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행안부는 이번 전수조사의 목적이 ‘단체 정보를 현행화’하여 ‘국민에게 정확한 단체 정보를 제공’하고, ‘비영리민간단체들의 육성 및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한다”며 “조사목적이 단체 정보를 현행화하는 것이라면, 필요한 정보를 단체에서 변경하도록 안내하면 될 문제이지, 행정력을 낭비하면서까지 전수조사를 진행할 사안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민들이 비영리민간단체에 자발적으로 가입하고 참여하는 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 조사과정에서 이름, 연락처, 생년월일, 주소, 가입일 등 세부 개인정보를 포함한 회원명부를 요구하고 있는데, 단체의 설립목적에 따라 개인의 정치적 성향, 관심사, 성정체성, 병력 등이 드러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민감한 정보를 정부가 수집하는 행위는 시민들, 특히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들의 사회 참여 활동을 위축시킬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시민사회단체는 “가장 큰 문제는 시민사회를 악의적 시선으로 보고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윤석열 정부는 취임 초기부터 시민사회를 눈엣가시 같은 존재로 취급했다”면서 “인권 시민사회단체들은 비상식적이고, 일방적이고, 목적도 불분명하게 추진되고 있는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요건 전수조사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인권 시민사회단체의 독립적 운영을 침해하려는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