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월 정기총회

김분희 한국여성벤처협회장 ⓒ한국여성벤처협회
김분희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 ⓒ한국여성벤처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이하 여벤협)는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여성의 기업가 정신 확산, 혁신형 창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2023년 여벤협은 협회사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도록 벤처기업의 성장 파트너가 되겠다는 목표다.

김분희 협회장 “기업 하기 좋은 환경 만들 것”

김분희 협회장은 신년사에서 “우리 벤처기업인은 혁신과 도전의 DNA가 새겨져 있다”며 “위기의 파고 속에서 움츠리는 것이 아니라 기회의 파도에 올라타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서 2023년은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벤협도 여러분 옆에서 든든한 성장 파트너가 되겠다.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여성벤처기업이 더 큰 성장과 발전을 이뤄 확장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여성벤처협회 로고 ⓒ한국여성벤처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로고 ⓒ한국여성벤처협회

창립 25주년 맞이 지원체계 정비

협회는 올해 창립 25주년 맞아 지원체계를 정비하고 재도약을 위한 역량 결집에 집중할 계획이다. 여성벤처기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정책개발과 제도개선에 앞장서겠다는 게 현안이다. 오는 2월 정기총회 이후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과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은 벤처 생태계 지속성장 기반 조성, 벤처 스타트업 양적‧질적 증가, 벤처기업 혁신 성장 촉진, 대내외 네트워크 강화 등이다.

벤처 스타트업 발굴‧육성

여벤협은 벤처 성장 인프라 조성을 위해 여성벤처‧스타트업 집중 육성을 위한 거점 공간 조성, 공공‧민간 기부금 유치를 통한 공익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 여성벤처기업 제도적 기반 강화를 위해 벤처 업계 활성화, 실태조사, 정책 발굴‧제언을 진행하고 있다.

여벤협은 여성 예비‧초기 창업자 대상 사업화 지원을 통해 신규 여성벤처기업을 육성해 벤처업계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한다. 이를 위해 올해 △예비창업패키지 △여성벤처창업 케어 프로그램 △여성벤처창업 케어프로그램 △여성특화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여성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여성특화 전문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지난해 6월 30일 열린 ‘2022 여성벤처 CEO 혁신아카데미’ ⓒ한국여성벤처협회
지난해 6월 30일 열린 ‘2022 여성벤처 CEO 혁신아카데미’ ⓒ한국여성벤처협회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여벤협은 벤처기업 역량 강화를 위해 CEO 대상 교육‧세미나를 열어 분야별 전문성을 확보하고, 성장전략을 수립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여성벤처 조찬 아카데미, 여성벤처 CEO 혁신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외 시장진출, 제품홍보, 자금조달 지원 등 벤처기업 판로 확대도 돕는다.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여성벤처 주간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외부 기관과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확충, 연계사업을 확대해 외부 협력 체계를 확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