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사건' 충격…“정치인 떠나 성적 모독 규제” 한목청

'박근혜 패러디' 사태는 최고의 대중적 인기를 구가하는 여성정치인을 성적 대상으로 적나라하게 묘사했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성희롱' 대상에서 대한민국의 모든 여성들이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인 셈이다.

또한 하루 수백만 명씩 방문하는 청와대 홈페이지에 18시간이나 게재된 것은 의도적인 성적 모독의 의사로 간주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야, 여성단체 모두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성적 모독감을 줄 수 있는 패러디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공감을 얻고 있다.

이미경 성폭력상담소 소장은 “패러디를 보고 기분이 매우 나빴다”면서 “정치적인 소재를 갖고 패러디를 할 수는 있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여성을 성적인 소재로 삼는 풍토는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순영 민주노동당 의원은 “인터넷에서 여성을 성적 소재로 삼아 모독하는 행위는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일이고 수많은 여성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며 “이번 사태는 전직 당대표라는 거물급 여성정치인 개인에 대한 문제라기보다 여성정치인 전반에 대한 모독”이라고 말했다.

이경숙 열린우리당 의원은 “박근혜 전대표의 패러디 사진이 청와대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장시간 올라 있었던 것은 문제가 있다”며 “실무책임자를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사과할 사안은 아니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한나라당측은 다른 당의 여성의원들이 자신들의 입장에 호응하지 않는 것에 내심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이계경 한나라당 의원은 “청와대 홈페이지의 총 책임자는 결국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의 사과는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전대표에 대한 패러디 사건 이후 한나라당이 운영하는 한 인터넷 사이트에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패러디가 게재되면서 정쟁으로 사태가 악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15일 '비방하고 정쟁하면 행복하십니까'란 제목의 논평에서 “패러디물을 두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정쟁으로 치닫고 있는 양상”이라며 “박 전대표는 거대 야당의 유력주자답게 넓은 아량으로 쓴웃음 한번 짓고 청와대는 담당자 문책과 재발방지 약속을 했으면 끝났어야 할 일이 거대 양당의 정쟁으로 비약하는 양상에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임현선 기자 sun5@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