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주재 중대본 긴급 회의
사망자 유족에 위로금 지급
공공기관 애도 기간 중 행사 연기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에 시민들이 놓고간 근조화가 놓여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에 시민들이 놓고간 근조화가 놓여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는 이태원 사고 수습을 위해 11월 5일 24시까지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하고 서울시 내 합동분향소를 설치할 방침이다. 사고가 발생한 용산구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3층 브리핑룸에서 이같은 내용의 긴급대책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긴급대책회의는 오전 10시부터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렸다.

한 총리는 "이번 사고로 돌아가신 사망자의 명복을 빌고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 정부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난 새벽 대통령 주재 회의 직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각 부처는 수습본부를, 서울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하여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11월 5일 24시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으며, 서울시 내에 합동 분향소도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애도기간에는 전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도록 했다.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애도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

서울시 용산구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에 따라 사망자 유족에게는 위로금을, 부상자에게는 치료를 위한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외국인 사상자에 대해선 재외공관과 협의를 마친후 지원할 예정이다.

사망자 장례와 관련해선 복지부, 서울시가 합동으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치료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며 부상자와 가족들에 대한 심리 치료를 위해 국가 트라우마 센터내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운영한다.

핼러윈 데이를 앞둔 지난 29일 밤 10시께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해밀톤호텔 일대 골목에서 발생한 대규모 압사 사고로 오전 6시 기준 151명이 사망하고 82명이 부상당했다. 

사망자 중 97명은 여성, 54명은 남성으로 확인됐다. 여성 사망자의 수가 남성 사망자 수보다 두 배 가까이 많다. 여성의 피해가 더 컸던 이유는 사고가 일어난 곳이 폭 4m 정도의 좁고 경사진 골목에 한꺼번에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상대적으로 체격이 작고 버티는 힘이 약한 사람들이 더 큰 피해를 입었을 수 있은 것으로 보인다.

시신은 일산 동국대병원(20명)과 이대목동병원(7명), 성빈센트병원(7명), 평택제일장례식장(7명), 강동 경희대병원(6명), 보라매병원(6명), 삼육서울병원(6명), 성남중앙병원(6명) 등에 나뉘어 안치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