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홍수형 기자
여성가족부 ⓒ홍수형 기자

국민의힘이 ‘여성가족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의원 전원 명의로 발의한 가운데 야당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이번 정부조직 개편안에 포함된 여가부 폐지와 관련 “정부조직 개편안, 민주당이 막아야 한다”고 반대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가부 폐지’라는 갈등조장 치트키를 삭제시킵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여가부 폐지’라는 말에 많은 청년들이 열광했고 또 한쪽의 청년들인 2030 여성은 좌절하고 분노했다”며 “청년들이 고통받는 사회구조는 외면한 채 ‘지금부터 서로 죽여라’하며 젠더 갈등에 등만 떠미는 무책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가부에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만 들어내면 된다”며 “오늘은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이다. 갈등이 아니라 평등을 다시 생각하는 날”이라고 얘기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도 여가부 폐지 반대 의견을 밝혔다. 장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 없는 민주주의’를 ‘성평등 민주주의’로 바꾸기 위해 남성 중심으로 운영되는 정부 부처들의 구조와 정책을 성평등 관점에서 보완하는 여가부의 미션은 우리가 다원주의 사회로 나아가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대적 흐름을 인식한다면 오히려 여가부를 성평등부로 격상시키고 부처간 실질적 조율을 위해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며 “구조적 성차별과 젠더폭력을 부정하고 여성을 공격하며 국민을 갈라치는 어설픈 ‘이준석 따라하기’를 정부가 나서서 하는 일은 이제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