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두레생협 나선미 조합원

반찬은 동네부엌, 간식·생필품은 두레생협

아이들은 공동육아조합과 방과후 학교서

@B2-4.JPG

마포 마을공동체의 모태인 성산동 공동육아조합 시절부터 성산동에 살아온 나선미씨(동아일보 여론조사 전문위원)는 언론사에 근무하는 '일하는 여성'이다. 중학교에 다니는 딸과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들, 그리고 남편과 함께 10년째 마포 마을공동체 일원으로 살아오고 있다.

반찬은 '동네부엌'에서 갖다 먹고 아이들 간식과 생필품은 '마포 두레 생활협동조합'에서 가져다 쓴다. 아이들은 성산동 공동육아조합에서 만든 어린이집과 마을공동체에서 운영하는 방과후 학교를 두루 거쳤다. 마흔을 넘긴 남편은 지역밴드 '마포스'의 멤버로 요즘 한창 신이 났다. 나선미씨 가족에게 '마을'은 또 다른 '큰 가족'이며 '편안한 집'이다.

동네 누나, 형, 동생들이 모두 형제고 아줌마, 아저씨들은 또 다른 부모다. 마을 토박이 어르신들 덕분에 아이들은 깎듯이 인사도 잘한다. 마을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것의 의미를 생활 속에 체험한 아이들이라 한부모 밑에서 자란 친구들에 대한 편견도 없다.

“공동육아로 시작된 마을공동체 꾸리기가 너무 좋아 무작정 성산동으로 이사왔어요. 친정 옆 살림에서 낯선 동네로 이사오니 직장과 집안일 도맡아하랴, 아이는 낯선 환경에 적응 못하고 난리도 아니었죠. 그래도 아이들의 교육과 그 아이들이 살아갈 바람직한 환경을 만든다는 것 자체로 즐거웠어요.”

아이들 교육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된 마을 공동체 만들기는 곧 그 아이들이 살아갈 새로운 세상 만들기였다. 모두가 '1등'만을 바라보지 않고 다양한 이상향을 향해 살아가는 세상이야말로 다수가 행복해지는 세상이라고 믿는 게 마포 마을공동체 사람들이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세상을 우리 힘으로 만들어 간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즐겁고 신나요. 그뿐인가요? 수많은 밤을 새워 행복한 우리 동넬 만들었고 성미산을 지켜냈어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이웃간의 두터운 신뢰감, 절대 이 동네를 떠날 수 없는 이유죠.”

한정림 객원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