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피임법 산부인과에서 상담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흔한 피임법 중 하나인 피임약 복용은 여성 건강을 해치거나, 다음 임신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등의 잘못된 편견을 바로잡을 필요성이 있다.  

경구피임약은 피임 외에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월경통 완화, 생리주기 조절, 여드름, 자궁내막암 예방, 갱년기 호르몬 조절 등의 효과가 있어 피임을 위해서가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단 피임약 종류가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여성 피임 방법
경구피임약·사후피임약·피임 시술·주사 요법

피임 방법 중 장기간 확실한 피임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T자 모양의 작은 플라스틱으로 구성된 ‘미레나’라는 피임기구를 자궁 내 장치할 수 있다. 피임 효과는 5년간 지속되는데 임신을 원할 경우에는 제거 후 다음 달부터 임신을 시도할 수 있다. 

월경과다나 월경통과 같은 월경증후군이 심한 여성들에게 매우 유효한 방법으로 쓰인다. 폐경 후 여성 호르몬 치료 시 자궁내막암의 예방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단, 드물게 몸에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고 사용 중 자리가 이동되거나 빠질 수 있으며 3~6개월간은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이 필요하다.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내게 맞는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하면 된다. 피임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한 수단이자, 여성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므로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아보길 바란다.

글/그림. 토마스애드
도움말. 성동구 유니스산부인과의원 은미나 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