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법 개정내용, 생활속 세금정보 등
동주민센터·구청 민원실 등 비치

‘2022년 알아두면 도움 되는 지방세 상식‘ 책자 ⓒ서초구청
‘2022년 알아두면 도움 되는 지방세 상식‘ 책자 ⓒ서초구청

서울 서초구는 재산세 등 지방세 법령 관련 내용과 어렵고 복잡한 세금에 대해 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22년 알아두면 도움되는 지방세 상식」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총 53페이지 분량인 이번 책자는 재산세 등 지방세에 대한 내용으로 △지방세 개요 △세목별 지방세 안내 △유익한 지방세 정보 등 총 3개 목차, 24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책자는 18일부터 각 동주민센터 및 구청 세무민원실 등에 비치해 무료로 배포한다.

먼저 ‘지방세 개요’에서는 지방세 기본 구조를 설명하고 ‘세목별 지방세 납부안내’와 ‘월별 지방세 납부안내’를 표로 정리해 주민들이 한눈에 정보를 파악해 납부기한을 잘 지키도록 정보를 제공했다.

또, ‘세목별 지방세 안내’에서는 재산세·취득세·자동차세 등 6가지 세목에 대해 과세대상, 납세의무자, 과세표준 및 세율, 납부기한 등 주민들이 해당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주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종합 부동산세에 대한 내용도 추가해 세액계산 흐름과 세율 등 기본내용을 안내하고, 고령자 또는 장기보유자 등 새액 공제 내용도 소개했다.

‘유익한 지방세 정보’에서는 주민들이 세금 감면대상에 해당됨에도 세법을 알지 못하거나 법령 개정으로 혜택을 받지 못 하는 경우를 대비해 △부동산 매매할 때 유의사항 △생애최초 주택취득 감면 안내 △자동차 관련 지방세 감면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방세 이의신청 등 구제제도, 지방세 납세자보호관 등도 소개했다.

구는 이번 안내책자를 서초구청 인터넷 홈페이지(www.seocho.go.kr)에도 PDF 파일형식으로 게시해 지방세에 관심 있는 누구나 활용토록 했다.

천정욱 서초구청장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지방세에 대한 알권리 제공과 세금 이해도를 높여 더욱 신뢰받는 세무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