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차별은 개인적 문제”
심상정 “명백한 현실을 보라”

 

심상정 대선 후보 ⓒ홍수형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홍수형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7일 “더 이상 구조적인 차별은 없다. 차별은 개인적 문제”라고 발언한 데 대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구조적 성차별은 아주 많다”고 반박했다.

심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망언록에 더 이상 쓸 자리가 없을 것 같다”면서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윤 후보가 이날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한 질문에 “중도·보수에선 여가부가 역사적 기능을 이미 다해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면서 “젊은 사람들은 여성을 약자로 생각하지 않는다. 더 이상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 차별은 개인적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성은 불평등한 취급을 받고 남성은 우월적 대우를 받는다는 건 옛날 이야기”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구체적 예를 들며, “구조적 차별은 없다”는 윤 후보의 발언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님의 주장대로라면 국회의원 여성 비율이 19%에 불과한 것, 100대 기업 임원 중 여성 비율이 4.8%에 불과한 것 등은 온전히 여성 개인의 능력 문제라는 것이냐”고 했다.

이어 “수능부터 공무원 시험까지 성적은 여성이 좋은데, 왜 고위직으로 갈수록 여성이 줄어들겠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유리천장 지수가 어째서 9년 연속 꼴찌겠나. 왜 성폭력 등 강력범죄 피해자는 90% 가까이 여성이겠나”라고 물었다.

심 후보는 “대통령 되시겠다면 최소한 이러한 질문에 고민은 하고 말씀하셔야 한다”고 강조했따. 그러면서 “이 모든 게 여성 개인이 잘못해서, 능력이 부족해서 라는 이준석 대표의 신념을 표를 위해 그대로 흉내 내는 것은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우리 여성들이 더 강해지고, 더 당당해졌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그것과 구조적 차별이 사라졌다는 것은 완전히 별개의 문제”라며 “하다못해 맞벌이 부부의 평균 가사노동 시간만 봐도 남성이 50분 할 때, 여성은 2시간 반을 일한다”고 했다.

이어 윤 후보를 향해 “여성에 대한 여러 제도적, 문화적 복합차별이 현실의 격차를 만들고 있다. 부디 상상계에서 벗어나서 명백한 현실을 바로 보시기 바란다”며 “무엇보다 만연한 성폭력의 뿌리가 바로 구조적 성차별”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