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북한 미사일 발사 문제 비공개 논의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북한이 11일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했다. 지난 5일 자강도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지 엿새 만이다. 

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이 이날 오전 7시 30분쯤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군 당국은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이 발사체의 사거리와 고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쏜 발사체 역시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한은 지난 5일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극초음속미사일'이라고 주장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북한은 통상 동계훈련 막바지인 2∼3월 합동타격훈련의 일환으로 미사일을 발사해왔다. 이처럼 연초부터 연이어 무력 시위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한국시각으로 이날 오전 5시 비공개회의를 열어 북한이 지난 5일 발사한 탄도미사일과 관련한 논의를 하고 있다.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 각국 유엔 대표부는 회의 전 공식 홈페이지와 SNS에 관련 성명을 공유했다. 각국은 성명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복수의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고 비판하며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