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국 간 비축유 공동방출 동참
전체 비축유 가운데 3.3% 순차 공급

울산 석유비축기지 ⓒ뉴시스·여성신문
울산 석유비축기지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유가 안정을 위해 317만 배럴 규모의 비축유를 방출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3일 미국을 비롯한 동맹국 간 비축유 공동 방출에 동참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번에 방출하는 317만 배럴은 정부 비축유 9700만 배럴 가운데 약 3.3%에 해당한다. 잔여 비축 물량으로도 약 103일을 버틸 수 있어 석유 수급 위기 발생 시에도 대응 능력은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내년 1월부터 약 3개월간 정유사별 생산 계획 등에 따라 순차적으로 비축유를 방출할 예정이다.

원유 208만 배럴은 1년 이내 대여 방식을 통해 국내 정유사로 방출한다. 

판매 예정인 등유, 프로판 등 석유제품 109만 배럴은 입찰 방식을 거쳐 최고가 낙찰 기업에 공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비축유 방출에 대해 "유가 안정을 위한 국제 공조의 필요성 등 인식을 공유하고, 세계 주요 석유 소비국들이 연대해 적극 대응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국제유가는 동맹국 간 비축유 방출을 결정한 11월 초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브렌트유는 10월 넷째 주 배럴당 85.13달러에서 12월 셋째 주 기준 74.10달러까지 내렸다.

박기영 산업부 2차관은 "이번 방출은 유가 외에도 겨울철 잦은 기상 악화로 인한 정유사 수급 불안 등을 사전 해소할 것"이라며 "동시에 동절기 수요가 많은 등유·프로판을 혼합 방출해 일시적인 석유제품 수급 차질 발생 우려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