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리더가 되는 길

~a11-3.jpg

한국여성개발원 선임연구위원
<당신 안의 리더를 찾아서:리더십 개발 안내서>역자

우리 사회에서 평범한 직장인들은 리더십 그 자체를 하나의 커리어로 보지 않고 그저 조직에서 맡은 일을 열심히 하여 전문성을 인정받고 경력이 쌓이면 리더 위치로 올라가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진정한 리더가 된다는 것은 무엇이고 자신이 그러한 리더가 되기 원하는지, 그러한 리더가 되기 위하여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또 포기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미처 생각해 보지도 못하고 리더가 된다.

그러다 보니 리더로서 천부적인 자질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리더로서 자신감도 없고 자신의 황금 같은 시절을 진정 원하는 일을 하면서 보내고 있는지 확신이 없다. 그러면서도 “리더십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을 하는 것은 아니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려 할 뿐이다” “내가 감수할 수 없게 되면, 즉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통제하기 어렵게 되면 그때 가서 결단을 내리겠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리더들이 불안하고 불행한 가운데 조직은 삐거덕거리고 혼란스럽다.

리더에 대한 개념 알아야

우리 사회가 끊임없이 혼란스러운 이유의 상당 부분은 리더십을 배양하는 일을 소홀히 해서 준비된 진정한 리더들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과거 관료주의 풍토에서 위계와 관습에 따라 일하던 시대에는 리더십 존재 여부가 크게 문제가 될 이유가 없었지만 21세기 개방된 세계화 시대의 시장경제 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시대적 요구는 올바른 리더십의 존재이다. 그렇다면 리더십을 준비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리더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리더란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그리고 리더십을 둘러싼 경제·사회적 변화, 조직세계의 변화는 리더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아는 것이다.

두 번째는 평소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의미와 목적의식, 에너지와 열정을 제공하는 비전을 가지고 일하는지 자문하는 것이다. 개인적 비전이 없는 사람은 조직을 이끌어갈 수 없을 뿐 아니라, 리더로서 비전이 한 인간으로서의 비전과 부합해야만 하기 때문에 양자간 부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자신부터 정확하게 파악

세 번째로 진정한 리더라면 리더십 가치의 근거를 개인적 가치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관을 점검하고 그러한 가치관이 자신의 리더십의 탄탄한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인생에서 중시하는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그 가치들은 리더로서 내 행동을 어떻게 특징짓고 도울 수 있을지 분석해야 한다. 네 번째는 리더로서 자신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자신의 리더십 능력, 특성, 학습스타일, 변화에 대한 반응, 지식 등을 냉철하게 평가함으로써 강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야 한다. 다섯째로 리더십 역할이 나의 삶의 다른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리더십 커리어와 가족, 그리고 다른 관심사들 사이에서 자기가 원하는 균형과 통합의 상태는 무엇이며, 실제 리더십 커리어를 택할 때 그러한 균형과 통합을 유지할 수 있을지 자문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제까지 생각해 본 핵심 주제들을 통합하여 언젠가 자신의 커리어에서 리더십을 택할 것인지, 말 것인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