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책] SF 거장 어슐러 르 귄의 페미니즘 에세이
[새 책] SF 거장 어슐러 르 귄의 페미니즘 에세이
  • 김규희 기자
  • 승인 2021.10.08 16:41
  • 수정 2021-10-0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 끝에서 춤추다
『세상 끝에서 춤추다』(어슐러 K.르 귄/이수현 옮김/황금가지/1만8000원) ⓒ황금가지

‘어스시’ 시리즈를 집필한 SF 거장 어슐러 K.르 귄이 1989년 낸 산문집이다. 1970년~1980년대 발표했던 강연용 원고, 에세이, 서평 등이 수록됐다. 여성, 세계, 문학, 여행이라는 주요 키워드로 분류된다. 특히 여성 교육의 산실이었던 밀스컬리지 졸업생들을 위해 했던 ‘왼손잡이를 위한 졸업식 연설’은 역대 미국 명사들의 명연설을 모은 사이트 ‘아메리칸 레토릭’에서 최고의 연설 100선에 꼽히기도 할 정도로 큰 울림을 줬다. 저자는 해당 연설에서 “여자라는 사실을 부끄러워하는 죄수로 살거나 정신병질적인 사회 체계에 합의한 포로로 살지 않으면 좋겠다. 편안히 자리를 잡고, 스스로 주인이 돼 자기만의 방을 갖고 살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완경에 대해 “몸이 폐경처럼 강렬한 변화 신호를 주는데도 변하지 않고 젊게 남아 있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분명 용감하다. 하지만 어리석기도 하며, 자기를 희생하는 노력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어슐러 K.르 귄/이수현 옮김/황금가지/1만8000원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