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년 반 동안 모든 국민이 고통을 감내하며 힘들게 쌓아 온 우리의 방역이 중대한 위기에 처했다"며 "방역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김 총리는 "전체 확진자에서 수도권 비중이 사흘 연속 80%를 넘고 있고,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 감염의 90%가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최근 1주간 확진자 수로만 보면 수도권은 이미 새로운 거리두기 3단계 기준을 초과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활동량이 많은 젊은 층에서 확진이 늘고 있는 것도 우려스럽다"며 "당분간 모임과 회식은 자제하고, 백신을 접종했더라도 실내와 사람이 많은 실외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언제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는 한편, 실효성 있는 방역 조치를 추가로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강행하려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향해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엄정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는 "전국에서 대규모 인파가 모여들어 함께 함성과 구호를 외치는 것이 지금 이 상황에서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집회를 철회하는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