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100인 등 정치참여 절호 찬스

여성계가 줄기차게 요구했던 정치개혁안을 많이 반영한 시민단체의 방안이 나온 뒤, 여성계가 환영의 뜻을 나타낸 뒤 정치권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 방안대로라면 여성의 정치진출을 획기적으로 늘릴 제도가 마련되는 것이지만, 정치권이 의석증원 등 쟁점을 놓고 날카로운 이견을 보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 목요상) 자문기구인 범국민정치개혁협의회(정개협)는 8일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 273명에서 지역구 199명, 비례대표 100명 등 299명으로 늘리는 것을 뼈대로 한 2차 정치개혁안을 내놨다.

정개협 개혁안은 유권자가 지역구 후보와 전국단위 정당명부식 비례대표 후보에게 2번 투표하는 1인2표제 도입하고 당내 경선에 일반국민을 참여시키는 '국민참여경선'을 제도화하자는 등 여성계가 그동안 요구했던 내용을 대거 반영했다. 국회 정개특위가 정개협의 권고대로 정치관련법을 고칠 경우, 내년 총선에서 여성 후보들이 대거 진출할 길이 트이게 된다. 정개특위가 늦어도 이달 안에 논의를 끝낸다고는 했지만, 한나라당이 의석 증원 등을 반대하고 있어 전망은 불투명하다.

정개협 안에 대해 총선여성연대와 맑은정치여성네트워크는 성명을 내어 “정개협 안은 혼탁하고 타락한 선거를 바로잡고 유능한 정책전문가를 정치권에 유입할 장치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배영환 기자ddarijoa@womennews.co.kr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