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스스로도 통제하지 못하는 감정 조절. 특히 자녀 앞에서 부모들은 얼마나 공정하고 절제된 행동을 할까? 말 안듣는 아이에겐 '매가 최고'라고 생각하는 당신. 체크해보자.

●아이와 함께 대화하는 것이 첫 출발.

- 나와 아이를 소개해 보자.

- 이번 주에 내게 일어난 기뻤던 일, 즐거웠던 일 등을 나눠보자.

●나는 어떨 때 아이의 행동이 못마땅하게 보이나.

- 나는 아이들의 어떤 행동을 못마땅하게 여기는지 써보자.

예를 들어) 먹을 것을 던진다. 너무 숫기가 없다. 잘 싸운다. 욕심이 많다. 다른 사람을 때린다. 욕을 한다. 말대꾸한다.

- 내가 기록한 목록 중에 10살 아이에게는 용납할 수 없지만 3살 아이에게는 용납할 수 있는 것이 있나? 또 남자아이에게는 용납되지만 여자아이에게는 용납할 수 있는 것이 있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가 있나?

●못마땅하다고 생각되는 아이들의 행동에 나는 어떤 방식을 취하는가.

- 못마땅한 아이들의 행동에 어른이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는 등 부정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나?

예를 들어) '입닥쳐'란 말을 한다, 나도 모르게 아이 엉덩이를 때린다, 인상을 쓴다, 때린다

●아이가 내 마음에 드는 행동을 할 때 나는 어떤가.

- 내가 아이에게서 보고 싶은 행동 또는 마음에 드는 행동을 기록해보자.

- 나는 바쁠 때 아이가 좋은 또는 마음에 드는 행동을 하면 어떤 반응을 보이나?

●아이들이 좋은 행동을 배우도록 내 행동을 살펴보자.

- 아이의 좋은 혹은 마음에 드는 행동을 볼 때 긍정적으로 대하는 방식에는 무엇이 있나?

예를 들어) '잘했어'란 말을 한다, 감탄하며 박수를 친다, 웃는다, 머리를 쓰다듬어준다 등

●내가 생각하는 올바른 행동에 대해 아이와 함께 얘기하자.

- 아이에게 짧고 분명하게 말한다 / 한번에 한가지만 요청한다 / 부모가 원하는 아이의 행동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게 한다 / 아이의 연령과 능력을 고려해 부모의 기대는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 '하지 말라'보다는 '하라'는 요청을 하라 / 공손하게 요청하라 / 나중에 벌주겠다고 위협하지 말라. 예를 들어 '너, 아빠(엄마)가 집에 오시면'/ '--하면''--할게'라고 표현하라. 예를 들어 '이빨을 닦고 나면, 동화책을 읽어줄게''장난감을 치우고 나면 네가 좋아하는 TV를 볼 수 있어'

●내가 요청한대로 아이가 따르지 않는 이유엔 무엇이 있을까.

- 아이가 부모가 요청하는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아이 키에 맞춰 무릎을 꿇거나 앉아라 / 아이의 어깨나 팔을 부드럽게 안고 말해라 / 아이의 눈을 똑바로 봐라 / 분명하고 확실한 목소리로 말해라 / 말할 때 심각한 표정을 지어라 / 아이가 당신을 무시한다면 다른 누군가에게 당신을 지지하게 한다 / 당신이 아이의 말을 경청하듯이 당신도 경청을 원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표현한다 / 아이의 반응에 귀를 기울이고 아이의 견해를 신중하게 고려하라 / 가능하다면 아이에게 선택의 여지를 줘라 / 협상하라 / 아이에게 과제를 완수할 충분한 기회를 줘라 / 아이가 협력했을 때 칭찬하라. 또는 협조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를 설명하라. 단, 아이가 위협적으로 느끼지 않게 하라 / 아이에게 주의와 상기시킬 수 있는 신호를 줘라 / 배우자를 도와라. 그리고 배우자가 당신을 돕게 하라 / 아이와 함께 문제 해결을 하도록 힘써라.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