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역본부 ⓒ뉴시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역본부 ⓒ뉴시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경기 광명·시흥지구 100억원대 땅투기 의혹이 제기된 후 추가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은 "LH 임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알린 후 관련 제보가 연일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민변 관계자는 "LH 직원뿐만 아니라 정치인, 공무원이라면서 들어오는 제보도 있다"고 전했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우선 일정기간 동안 각각 제보를 받고 그 내용을 취합해 신빙성이 있는 내용들을 추려 사실관계 확인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난 2일 민변과 참여연대는 LH 임직원 10여명이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로 지정된 경기 광명·시흥지구 발표 전 100억원대 토지를 사전 매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변과 참여연대가 해당 필지의 토지 등 등기부등본과 LH 직원 명단을 대조해보니, LH 직원 10여명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10개의 필지 토지(23,028㎡, 약 7000평) 지분을 나누어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해당 토지 매입가격만 100억원대에 이르며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 추정액만 58억여원으로 알려졌다.

파장이 커지면서 국토교통부는 LH와 함께 전수조사에 나섰고, LH는 문제의 직원들을 대기발령 조치 또한 직원·가족의 토지거래 사전신고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