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링크 여성 전용 채용정보 사이트 개설

~12-1.jpg

◀<사진·민원기 기자>

유망직종, 자격증캘린더,

창업경험담… 맞춤 취업전략

최근 인터넷 채용정보업체 잡링크(www.joblink.co.kr)가 여성 전용 채용정보 사이트 '우먼잡링크woman.joblink.co.kr를 개설해 취업정보에 목말라하는 여성 구직자들에게 시원한 빗줄기가 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8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한 달새 취업자가 33만 명 줄어들 만큼 고용불안과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더욱이 여성은 사회적 편견과 결혼, 출산 등의 이유로 구직활동에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 이에 여성 구직자들만을 위한 취업 포털사이트가 늘어난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여성 전용 사이트가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에서 여성 구직자들의 반응은 매우 뜨겁다. 개설된 지 보름이 채 지나지 않아 하루 평균 5만 명 이상이 우먼잡링크를 방문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724,300 Pageview를 기록하고 있다. 우먼잡링크 관계자는 이런 현상을 “한 곳에서 여성 취업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는다는 점에서 이용자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라고 전했다.

우먼잡링크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방대한 채용공고와 유용한 자료제공이다. 현재 약 6천 건이 넘는 기업들의 여성 채용정보가 등록돼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은 기획, 홍보, 경리 등 사무관리로 전체의 38%를 차지한다. 그 다음이 마케팅과 영업으로 16%, 전문기술이나 제조, 생산관리, 전기, 식품, 화장품 등 과학직 14%, 교사, 인테리어, 간호사 등 특수전문직 12%, IT 등 정보통신직이 11%를 차지한다.

대부분의 여성취업사이트의 채용공고가 유통이나 사무직종에 치우쳐 있고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반해 우먼잡링크는 유망직종과 자격증, 취업, 창업정보 등 다양한 정보컨텐츠와 상담실 운영을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특히 여성유망직종에는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채용정보와 자격증, 성공사례가 실렸다. 또한 자격증캘린더는 매달 자격증 일정을 제공해 취업전략과 스케줄을 짜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직종, 나이, 성별, 경력, 학력 등의 조건을 입력하면 비슷한 조건의 다른 취업 준비자들의 희망연봉과 현재 기업들의 연봉을 알 수 있는 연봉검색서비스도 이용해 볼 만하다.

또한 취업이 불리한 여성의 경우 창업을 도울 수 있는 정보창고에 내용이 가득하다. 여성창업 세미나, 창업뉴스뿐만 아니라 실제 창업에 성공한 CEO의 경험담을 듣는 '나도 CEO'등 창업에 필요한 기본 정보와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창업상담실'이 운영된다.

이 밖에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전문 커리어 컨설턴트가 구직자의 이력서와 경력 등을 상담해 취업활동을 돕는 여성커리어 상담과 취업활동에 필요한 이력서 작성법, 면접 요령, 각종 서류양식 등 각종 취업정보와 취업상식, 여성통계자료가 제공된다.

현주 기자soon@womennews.co.kr

여성취업정보사이트 A to Z

▲위민넷(www.women-net.net)

사이버멘토링으로 유명한 여성부 운영 여성종합포털사이트로 취업뉴스, 채용정보, 아르바이트정보, 모니터패널리서치, 자격증정보, 유망직업, 성공전략, 성공스토리를 제공한다.

▲잡레이디(www.joblady.co.kr)

2000년 개설된 국내 최초 여성 전용 취업정보사이트. 직종, 지역, 상장기업, 코스닥 등록기업, 대기업, IT 관련, 외국계, 상시채용, 아르바이트, 오늘마감별로 취업정보 검색이 가능하며 커뮤니티가 활성화돼 있다.

▲레이디잡(www.ladyjob.co.kr)

여성 전용 포털취업정보사이트로 정규직 및 계약직, 아르바이트와 부업 등 구직정보와 구인정보가 함께 꾸며져 있다.

▲우먼피아(www.womanpia.net)

여성취업을 위한 전문 구인구직사이트다. 특히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여성인재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2000명에 가까운 회원의 DB를 관리, 보관하고 있다. 면접일지, 취업수기, 백수보고서, 직장일기 등이 회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공감대를 이끌어낸다.

▲미즈워크넷(www.mizwork.net)

미즈여성들을 위한 전문 취업정보 제공 사이트로 정규직, 재택근무, 파트타임, 프리랜서 등 직업형태에 따라 채용검색이 가능하며 모니터 정보 및 가사도우미, 베이비시터 등 직업훈련소식과 뜨개질, 독서지도사 등의 자격증에 관한 정보가 알차게 구성됐다.

▲아줌마파워닷컴(www.azummapower.com)

기혼여성 취업전문 사이트. 아동복 디자이너, 이민상담 경력자, 속옷 디자이너, 두뇌개발 전문가, 조리부 및 매장 점장, junior 영어강사 등 기혼여성에게 유리한 전문직 채용정보가 제공되며 성공사례도 소개된다. 알뜰장터와 증권, 부동산, 창업정보도 볼 만하다.

▲비너스잡(www.venusjob.net)

여성전용 아르바이트정보 사이트. 일반사무직에서 서빙서비스, 판매, 육아, 학습지, 재택, 단순생산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종별, 지역별 아르바이트 정보가 제공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