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jpg

주요 여성단체 대표들이 지난 19일 열린 ‘17대 총선을 위한 여성연대’발족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민원기 기자>▶

총선여성연대 힘찬 출발

300여 개 여성단체들이 참여한 범 여성계 대표체인 ‘17대 총선을 위한 여성연대(총선여성연대)’가 출범했다. 여연·여협, 대한YWCA연합회, 한국여성노동자협의회, 여성환경연대 등 321개 여성단체들은 19일 서울 종로구 안국동 한국걸스카우트연맹 강당에서 발족식을 열었다.

여성후보 발굴·제도개선 주력

19일 발족 기자회견

내년 17대 총선에서 여성 정치세력화를 일굴 총선여성연대가 드디어 출범했다. 여성연대엔 국내 300여개의 여성단체들이 대거 참여, 명실공히 범여성계를 대표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대한YWCA연합회, 한국여성노동자협의회, 여성환경연대 등 321개 여성단체들은 19일 서울 안국동 한국걸스카우트연맹 강당에서 발족식을 열었다. 여성계는 지난 94년 ‘할당제 도입을 위한 여성연대’를 구성한 적이 있으나,이번처럼 많은 여성단체들이 모여 조직을 구성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여성신문>이 지난 5월에 연 ‘17대 총선과 여성’간담회를 계기로 출발한 총선여성연대는 석 달 동안 본사 강당에서 지속적인 모임을 갖고 조직 구성과 사업방향을 논의했다. 수개월 동안의 노력이 19일 빛을 발한 것.

김윤덕 한국여성지도자연합 총재는 인사말에서 “사회가 발전했지만 여성에게 얼마나 평등이 이뤄졌는가는 의문”이라며 “총선여성연대가 단순히 여성들이 국회 의석을 차지하려는 모습으로 비춰질지도 모르나 사실은 사회적으로 배제된 소수자인 여성의 인간화를 앞당기기 위한 민주화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재는 “당리·당략에만 치우친 지금의 비생산적인 정치는 여성들 손으로 바꿔야 하고 이는 역사적인 당위”라며 “정치·사회변화를 열망하는 여성들의 목소리가 메아리가 돼서 돌아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총선여성연대는 정치관계법을 개정하는 제도개선과 개혁적이고 여성권익을 대변할 수 있는 여성후보 기준안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 국회의원들의 성인지도 조사와 여성후보 발굴, 여성유권자들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교육활동도 함께 펼치게 된다.

서미영 한국여성유권자연맹 부회장은 “정치관계법 개정안 공개토론회를 열어 제도개선을 앞당길 것이며 내년 초 대규모의 여성유권자대회를 열어 여성들의 힘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오경숙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총선여성연대는 깨끗하고 투명한 정치, 여성과 사회적 약자가 참여하는 민주적인 정치를 일궈내기 위해 만들어졌다”며 “검찰은 불법적인 선거자금 개혁의 중요성을 제기한 민주당 정대철 대표, 전 민주당 권노갑 고문을 철저하게 수사하고 정치자금법 제정”을 촉구했다.

총선여성연대는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유권자연맹, 한국여성정치연구소 등 5개 단체 대표가 공동본부장을 맡고, 국제여성총연맹한국본회, 한국여성민우회 등 19개 단체가 운영위원회로 활동한다.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 김정례 전 보건사회복지부 장관, 박영숙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이범준 전 국회의원, 장상 전 국무총리서리, 정희경 전 국회의원 등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다.

총선여성연대 제도개선 요구안

① 비례대표 대 지역구 의석 1:2의 비율로 확대

② 국회의원 비례대표 50%, 지역구 30% 여성공천 할당 의무조항(남녀순번 지퍼식 채택)

③ 이를 지키지 않는 정당에 대해 국고보조금 삭감 등의 제재조치

④ 비례대표 50% 여성공천할당을 이행하지 못한 정당은 선관위에 접수 불허

⑤ 각 당 공천심사위원회에 30% 여성할당

혜원 기자nancal@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