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jpg

◀지난 18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집회에서 여성노동자들이 주5일제 정부안의 생리휴가 무급화를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노동과세계>

주5일제 정부안, 비정규직 많은 여성에 피해

여성노동자 ‘생리휴가 무급화 반대’ 1인 시위

정부, 재계, 노동계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주5일제 정부안에 여성의 ‘생리휴가 무급화’ 내용이 담겨 있어 여성노동자와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당초 20일 주5일제 정부안의 국회 통과가 예상돼 민주노총이 지난 18일부터 ‘여성, 영세, 중소, 비정규직 희생 없는 주5일제 실현’을 주장하며 여의도 국회 앞 집회를 가졌다. 이와 함께 전교조, 보건의료노조 등 민주노총 소속 여성노동자들도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국회, 한나라당, 민주당 당사 앞에서 ‘생리휴가 무급화 저지’를 위한 1인 시위에 나섰다.

민주노총 박승희 여성부장은 “정부안에 따르면 2010년까지 영세사업장에서는 주5일제를 시행하지 않는다”며 “여성노동자의 73%가 비정규직인 상황에서 정부안은 주5일제 혜택도 보지 못하는 여성들에게 오히려 생리휴가 무급화만 강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힘이 있는 사업장의 경우 단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영세한 사업장에서는 협상이 어렵고 특히 그런 곳에 여성노동자가 많기 때문에” 민주노총에서도 여성의 생리휴가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20일 환경노동위원회 심의에서 여야가 법안내용에 입장 차이를 보이는 등 난항을 겪으면서 주5일제 국회 통과는 이달 말께로 미뤄지게 됐다. 재계가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고 밝힌 가운데 박승희 부장은 “여성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여성노동자들이 결집해 지속적으로 집회를 갖는 등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김선희 기자sonagi@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