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2·중3·고2 20일 등교
고1·중2·초3~4 27일
​​​​​​​나머지 6월1일
확진자 나오면 원격수업으로 전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수차례 미뤄진 등교수업이 오는 13일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대학입시 준비가 급한 고3이 13일에 우선 등교하고 나머지 학년은 20일부터 세 차례로 나눠서 등교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등교개학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방역당국과의 협의 결과 황금연휴 기간이 끝나는 5일 어린이날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 잠복기인 최대 14일이 지난 시점에서 등교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20일에는 고2·중3과 함께 부모들의 돌봄 부담이 한계에 다다른 초1~2학년과 유치원생이 등교한다. 27일에는 고1·중2·초 3~4학년이 등교하고 6월 1일 중학교 1학년과 초 5~6학년이 학교를 가게 된다.

교육부는 지역별 감염증 추이와 학교별 밀집도 등 여건이 다양한 점을 고려해 구체적인 학사운영 방법을 시·도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가령 △학년·학급별 시차 등교 △격수업과 등교수업 병행 △학급 단위로 오전반-오후반 운영 △수업시간 탄력적 운영 등의 방법이 있다. 

ⓒ교육부
ⓒ교육부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지역 중 60명 이하 소규모 초등학교·중학교는 13일부터 전 학년 등교 수업이 가능하다. 시기와 방법은 역시 시·도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특수학교는 유·초·중·고 단계별 등교수업 일정을 준용하되, 시도 및 학교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교육부는 등교 수업 전 까지 모든 학교에 교실 책상 거리 유지, 체온계 비치, 열화상 카메라 설치 등의 방역 준비를 완료하도록 했다. 마스크는 유사시 사용할 보건용 마스크 1486만장(학생 1인당 2매)과 예비용 면마스크 1829만장을 별도 준비했다.

이미 안내한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지침을 보완해 추가 공개할 예정이다. 먼저 등교 1주일 전에는 모든 학생에게 개인 위생 및 예방수칙, 의심 증상 시 대처요령을 원격으로 교육한다. 등교 전에는 가정마다 자가 건강 조사를 실시한다. 학생이나 교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 학교는 모든 학생과 교직원을 자가격리하도록 하고 등교수업은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이 밖에도 등교 시에는 교실 환기, 쉬는 시간 차별화, 책상면·문 손잡이 등 접촉이 빈번한 시설에 대한 소독을 시행하는 한편 모든 학생·교직원에 대한 마스크 상시 착용 및 발열 검사를 진행한다.

급식은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학년별·학급별 배식시간 분산, 식사 좌석 이격, 개인별 임시 칸막이 사용 등을 조치할 예정이다. 조리 종사자 매일 2회 건강 상태를 체크한다.

교육부는 이날 발표한 등교 수업 방안에 대해 교육청 의견 수렴을 거쳐 이번주 안에 확정된 안을 학교 현장에 안내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등교수업은 코로나19의 종식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어렵게 결정된 등교수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학교 방역 지침에 대한 전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