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우리가 백배 더 낫다
심형래가 다시 돌아왔다. 사실 이 말은 틀렸다. 신지식인 1호로 선정되는 등, <용가리>로 하늘 끝까지 솟구쳤던 칭찬과 욕을 한꺼번에 얻었던 그였지만, 그는 여전히 영화를 만들고 있었으니까. 그는 여전했다. 화려한 부활을 꿈꾸고 있었다. Dragon War의 줄임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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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무기가 용이 되는 과정이다. 우리나라 신화를 바탕으로 했다. 그렇다고 기존 얘긴 아니다. 상상 속의 영화를 만든다. 이무기마다 추종세력이 있다. 그러니 자기네 이무기가 용이 돼야 세계를 지배할 수 있단 얘기다. 그런데 이무기가 용이 되려면 여의주가 필요하지 않나? 마침 조선시대에 한 여자애가 여의주를 갖고 태어난다. 그래서 이무기들이 이 여자애를 찾으려고 혈안이 된다. 여자란 여자는 다 잡아서 바친다. 실제 우리나라 전설에도 이무기가 용이 되려고 99명의 처녀를 바쳤단 얘기가 있다. 그런데 그 여자애를 좋아하는 화랑 남자애가 있다. 그 남자애가 구슬을 보호하려다 여자와 같이 절벽에서 떨어져 죽는다. 그들이 500년 후 LA에서 환생한다. 그걸 안 이무기들이 LA에 나타나고. 이 모든 걸 우리의 콘텐츠를 갖고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보통 용은 중국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 영화를 통해 용이 실제 우리 것이란 걸 알릴 생각이다.”
- 제작은 어떻게 이뤄졌나?
“LA에서 80%를 촬영하고 국내에서 20%를 촬영한다. CG 부분은 거의 완성했다.”
- 이번
“10억 달러가 목표다.”
- 먼저 영화에서 기술력도 기술력이지만, 내러티브, 드라마 부분이 취약하단 이야기가 많았다. 이번엔 어떻나?
“그것도 다 기술력이다. 감독이 생각은 있으나 표현이 안 되니까 그런 거다. 그래도 용가리가 미국 비디오 랜탈시장에선 1위 했다. 이번
물론 우리나라에는 미국의 유명한 픽사나 ILM 같은 인프라가 없었다. 그것 때문에 힘들었다. 그러니 지금은 게임이 안 된다. 비교조차 안 된다. 우리가 월등하다. 직접 살아있는 것 같다. 이렇게 말하면 안 믿는데, 보면 안다. 우리 것이 디즈니보다 백 배 낫다. 한 번 봐야 안다. 이것도 다 <용가리>가 있었기에 가능하다. 도쿄 디즈니 사장도 직접 와서 봤다. 보고 충격 많이 먹었다. 그것도
한국 같이 척박한 나라에서 미국 메이저 영화사나 만들 수 있는 것보다 더 업 돼서 간 건 기적이다. 이
- 영화라면 아무래도 드라마가 중요하지 않나?
“드라마가 재밌고 시나리오도 좋아야 한다 그러는데, 그건 다 허구다. 컨셉이 있을 뿐이다. 사람들이 여태 살아있는 용을 본 적이 있나? 없다. 제일 좋은 주제는 권선징악이다. 전세계 입맛을 맞추려면, 그렇게 가야 한다. 시나리오 좋은데 나온 게 허접하면 그것도 문제 있는 거 아닌가.”
- 회사를 돌아보니, 여성들이 많은 것 같다. 직원 뽑을 때, 특별히 여성이나 남성을 구분하진 않나?
“여성들은 섬세한 게 좋다. 감각적이다. 미적 감각도 뛰어나다. 나하고 같이 합치면 큰 효과가 난다. 우리 회사는 학벌도 안 따진다. 오로지 재능만 본다.”
- 여가 시간이란 게 없겠다.
“그런 거 없다. 통 개인 시간이 없다.”
- 워커홀릭이신 거 같은데, 가족들이 서운해하진 않나?
“다 이해한다. 우리 딸이 지금 초등학교 4학년이다. 여태까지 손잡고 놀러 한 번 못 갔다. 딸이 세 살 땐가? 전화했더니, 딸이 그러더라. 아빠 우리 집에 놀러오세요.”
- 앞으로 계획은?
“우리가 미국 잡는 건 당연하다. 비교가 안 된다. 이젠 게임이 안 된다.”
조은미 기자cool@wome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