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교사 등 참여 도심투어

인권 침해 우려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교육행정정보시스템(네이스·NEIS)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퍼포먼스로 반대 목소리를 담아냈다. 지난 14일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는 ‘WTO 교육개방 저지와 교육 공공성 실현을 위한 범국민연대(준)’ 소속 학생들이 직접 네이스 반대 전단지를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네이스의 문제점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가졌다.

음산한 음악과 함께 네이스 속으로 학생들이 빨려 들어가고 잠시 후 부모, 성적, 병력 등 학생의 개인 정보가 출력된다. 국가정보원, 기업 등에서 이 정보를 본다는 것이 퍼포먼스의 내용. 비록 완벽한 공연은 아니었지만 교복을 입은 또래 학생들과 시민들의 관심이 적지 않았다. 퍼포먼스에 참가한 허범중(경성고 2)군은 “네이스는 학생들의 정보를 한 곳에 집적해 인권침해 소지가 많지만 당사자인 학생들은 입시 준비로 아무 것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의견을 묻지 않고 학생 인권과 관련된 문제를 처리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WTO 교육개방 저지…’는 이날 대학로에 이어 인사동 문화마당, 종로 젊음의 마당 등 학생들이 많이 찾는 서울 시내를 돌며 네이스의 문제를 알렸다.

김선희 기자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