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9일(현지시각) ‘중간 경제전망’(Interim Economic Outlook)에서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지난 5월 2.4%에서 0.3%p 내린 2.1%로 하향 조정했다고 발표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뉴시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를 낮춰 경기침체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9일(현지시각) ‘중간 경제전망’(Interim Economic Outlook)에서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지난 5월 2.4%에서 0.3%p 내린 2.1%로 하향 조정했다고 발표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미·중 무역분쟁 심화에 따른 투자심리 약화와 불확실성 확대 여파가 우리 경제에 직격탄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OECD는 내년에는 한국경제가 올해 전망치보다 2.3% 성장할 것이란 판단이다. “최근 확장적 거시경제정책 등이 내년 내수 증가로 이어져 내년은 올해보다 성장세가 확대될 것”으로 설명했다.

OECD는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2.9%로 지난 5월 전망치인 3.2%보다 0.3%p 하향 조정했다. 내년 전망치도 3.0%로 지난 5월 전망치인 3.4%보다 0.4%p 감소했다. OECD는 세계경제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중국 경제 둔화, 브렉시트, 금융 불안정성 등을 꼽았다. 무역갈등이 관광 등 서비스 부문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며 미국의 유럽연합(EU) 등 수입차에 대한 관세 부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주요 20개국(G20) 올해와 내년 전망치는 3.1%와 3.2%로 각각 0.3%p, 0.4%p 줄어들었다. OECD는 미·중 무역분쟁이 2020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감소시킬 요인으로 분석했다.

주요국가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미국은 2.4%, 중국은 6.1%로 지난 5월보다 각각 0.4%p, 0.1%p 감소했다.

OECD는 “무역갈등을 완화하고 불확실성을 해소함으로써 투자를 촉진하고 잠재성장률을 제고하는 공동의 노력이 시급하다”라며 “선진국은 완화적 통화정책과 확장적 재정정책 병행을, 신흥국은 국가별 여건을 고려한 재정 및 통화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