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오 성동구청장과 중국 전통의상 치파오를 입은 어린이가 함께 그림책을 보고 있다. ⓒ성동구청
정원오 성동구청장과 중국 전통의상 치파오를 입은 어린이가 함께 그림책을 보고 있다. ⓒ성동구청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 21일 다문화 어린이 도서관 ‘작은 책마루’를 개관했다.

성동구 다문화 어린이 도서관 작은 책마루(성동구 왕십리로24나길 10)는 다문화 가족을 위한 공간으로, 한국어와 외국어를 두루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졌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다문화 자녀의 90%가 초등학생 이하이며 그 중 만5세 이하 비율이 58%다. 다문화가정에서는 자녀들의 양육, 교육에 대한 걱정이 크다. 실제 학령기 아동의 언어 습득이 지연되면 학업 성취가 낮아져 자존감과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어 학교생활 부적응 등을 겪을 확률이 크다. 

구는 작은 책마루를 통해 다국적 언어 도서 구입 및 대여를 원활하게 해 이중언어 교육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해 다문화가정의 고민을 해소하고자 한다. 

한국, 몽골, 베트남, 일본, 중국, 필리핀 등 6개국 언어의 유아 그림책 등 어린이 도서 2500여 권을 비치했다. 

설립과정에서도 민·관 주민협의체를 중심으로 주요이용자인 몽골, 베트남, 일본, 중국, 필리핀 이주여성 및 다문화 가족이 도서관 운영위원으로 도서 선정 및 도서관 디자인에 직접 참여했다. 
작은 책마루는 향후 △독서·문화 강좌 △이중언어 학습 △자조모임 활동 △문화체험 활동 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성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02-3395-9445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