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로고. ⓒ인권위
국가인권위원회 로고. ⓒ인권위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최영애)는 29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주거권네트워크 등 주거권 관련 단체 및 박홍근·윤소하·이용득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유엔 적정 주거 특별보고관 권고안 이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레일라니 파르하 유엔 적정 주거 특별보고관은 지난해 5월 한국을 방문해 인권위,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등 관계기관 및 시민사회단체와 면담하고 취약한 주거실태 등을 조사했으며, 지난 3월 4일 ‘제40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방한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방한 결과보고서를 통해 특별보고관은 한국 정부에 대해 국제인권기준을 반영한 주거기본법 개정, 노숙문제 근절 방안 마련, 저소득층 주거 공급 확대, 주거에서의 소수자 차별 금지, 주거권 관련 사법구제 절차 마련 등을 권고했다.

인권위는 이번 토론회 개최를 통해 유엔 적정 주거 특별보고관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고민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번 토론회에는 최은영 한국도시연구소장, 이동현 홈리스행동 상임활동가, 이강훈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부본부장이 특별보고관의 권고사항 이행을 위한 주거전략 수립 및 당사자 참여 보장의 필요성, 법률 개정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주거권 관련 시민단체 활동가 및 인권위와 교통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관련 부처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