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기 법무부장관(사진 오른쪽)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과거사위원회 활동 및 버닝썬 수사 관련 법무부·행정안전부 합동 긴급 기자회견 후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박상기 법무부장관(사진 오른쪽)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과거사위원회 활동 및 버닝썬 수사 관련 법무부·행정안전부 합동 긴급 기자회견 후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버닝썬 사건'에서 촉발된 각종 의혹과 김학의 전 법무차관 성접대 의혹, 장자연 사건 등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장관은 1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박상기 장관과 공동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 장관은 버닝썬 사건을 언급하면서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할 일부 경찰관의 유착 의혹까지 불거진 데 대해 행안부 장관으로서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관의 유착 비리가 사실로 밝혀지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하도록 하겠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제기된 모든 쟁점에 대해 경찰의 모든 역량을 가동해 철두철미 수사하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범죄와 불법 자체를 즐기고 이를 자랑삼아 조장하는 특권층의 반 사회적 퇴폐 문화를 반드시 근절하겠다"며 "대형 클럽 주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전국 지방경찰청을 일제히 투입해 단속함으로써 관련 범죄를 타파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현재 버닝썬 관련 마약·성범죄·경찰 유착 등 각종 의혹 수사에 152명으로 구성된 합동수사팀이 투입된 상황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고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용산 참사 진실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재수사 방식에 대해 박 장관은 "구체적 방식을 생각 중"이라며 "효과적 재수사가 될 수 있도록, 다시 말해 사실관계를 규명하지 못하고 과거사가 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박 장관은 "법무부는 이들 사건과 관련해 추가로 제기된 의혹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자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건의한 대로 활동 기간을 2개월 연장하기로 했다"며 "진상 규명 작업을 계속 진행하되, 드러나는 범죄사실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수사로 전환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박상기 법무·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버닝썬 사건과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 장자연 사건에 관한 보고를 받은 뒤 "사건의 실체와 제기되는 여러 의혹을 낱낱이 규명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