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방변호사회는 제3회 애산인권상에 대구여성의전화를 선정했다.
대구지방변호사회는 제3회 애산인권상에 대구여성의전화를 선정했다.

 

사단법인 대구여성의전화(대표 김정순)가 대구지방변호사회가 제정한 ‘애산인권상’을 수상했다.

대구지방변호사회는 제3회 애산인권상에 대구여성의전화를 선정, 시상했다고 11일 밝혔다.

1987년 4월 창립한 대구여성의전화는 성폭력 피해자 인권지원, 학교 성폭력 교육, 가정폭력 예방 등 30여 년 간 여성들의 인권보호에 헌신함으로써 여성의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에 큰 도움을 준 공로를 이번에 인정받았다. 특히 지역 최초로 ‘가정폭력’의 문제를 사회문제로 이끌어 내고 ‘성폭력’을 범죄로 규정해 냄으로써 ‘여성인권운동’의 새 장을 열었고, 여성들의 고통과 희망을 함께 나누는 ‘여성인권 지킴이’로서 성평등한 사회를 위한 노력이 높이 평가됐다.

대구변호사회는 지역 출신 법조인으로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가의 재판변론에서부터 한글운동 및 교육 사업에 헌신한 민족지사 애산 이인(李仁) 선생의 얼을 기리기 위해 ‘애산인권상’을 2016년 제정했다.

12일 열린 시상식에서 대구변호사회는 500만 원의 상금을 받은 김정순 대표는 수상 소감으로 “애산 인권상 수상을 계기로 인권운동에 더 매진하고 도약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애산인권상은 지역 출신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0) 할머니가 초대 수상했고, 2회 인권상은 20여 년 간 이주노동자와 결혼 이주여성들의 인권침해 구제활동에 헌신한 박순종(54) 대구이주민선교센터 목사에게 주어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