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jpg

체계적인 청소년 성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성교육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연구·조사하는 대구·경북지역의 청소년 성교육 전문센터인 ‘아름다운 성 만들기 센터’가 대구시 청소년수련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센터의 정명란 기획실장<사진>은 “우리 사회의 왜곡된 성 의식·성 지식에서 비롯된 성 경험의 결과가 청소년의 성이 문란해지는 문제를 낳고 청소년들의 삶을 더욱 혼란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라며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성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성 가치관의 다양화만큼 성행동 또한 다양화돼 있는 현실에서 결국은 행복한 삶을 위해 성교육이 필요하고, 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욱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또 “지속적인 점검과 꾸준한 교육을 통해서만이 가치관은 변화할 것”이라며 “특히 가치관이 형성돼 가고 있는 시기의 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성 가치관을 심어주는 역할은 우리 사회의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사람들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이구동성 입을 모으지만 구체적으로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 또 한다 하더라도 일상 생활과 동떨어져 교육을 하고 있어 오히려 아이들과의 대화가 단절된다”면서, “전문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입수하여 가정에서, 사회에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야말로 양성이 평등한 성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름다운 성만들기 센터에서는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로 활동하기를 원하는 일반인, 대학원생, 단체 실무자, 상담 전문가. 교사들을 대상으로 ‘제4기 청소년성교육 전문강사교육’을 다음달 12일부터 사흘동안 연다. 문의 053-656-6655

경북 권은주 주재기자 ejskwon@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