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이하 생리대 행동)와 국회 정론에서 25일 오전 생리대 안전성 대책을 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정의당 제공

생리대 전성분표시제는 반쪽짜리
모든 원료물질 표시하도록 강화해야

생리대 이용후 생리통 증가 등
조사결과 모두 공개해야

지난해 생리대 파동 이후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안전성 기준 강화, 친환경 및 안전성 라벨 등이 부착된 제품에 대한 검증작업 등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이하 생리대 행동)와 국회 정론에서 25일 오전 생리대 안전성 대책을 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해 “안전성 검증 책임을 정부와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전가시키고 있는 꼴”이라며 이같은 내용을 폭로했다.

이 대표는 지난 주 한 일회용 생리대에서 방사성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기준치 초과 여부가 아니라 여성들의 생활필수품인 생리대에서 검출된 것 자체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라돈은 흡입독성이 있어 폐암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피부흡수를 통한 위험도 경고하고 있다. 라돈 생리대가 여성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의외약품인 생리대의 안전성을 관리, 허가하는 식약처에 있다.

이들은 “식약처는 생리대 위해성 평가 없이 단순 규격준수 여부만을 확인할 뿐”이라고 지적하고 “더욱 큰 문제는 작년 생리대 파동 이후에도 안전성기준 강화, 친환경 및 안전성 라벨 등이 부착된 제품에 대한 검증작업 등을 하지 않았다”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안전성 검증 책임을 정부와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전가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또 “생리대 파동 이후 식약처가 마련한 거의 유일한 대책은 ‘전성분 표시제를 실시하겠다’는 것이지만 이 또한 부실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명칭처럼 ‘모든 성분이 아니라’ 생리대 품목허가(신고)증에 기재하는 원료명만 표시하도록 의무화해 생리대 원료 중 일부만이 공개되는 것이라는 점에서다.

특히 품목허가(신고)증에 기재된 원료물질은 부직포, 폴리에틸렌필름, 접착제 등이며, 수 백가지 화학물질로 구성된 향은 단순히 ‘향료’로 기재할 수 있다는 규정에 대해 “소비자는 그 속에 어떤 유해물질이 들어있는지 알 길이 없다”고 지적하고 “유럽연합이 피부알러젠, 생식독성, 발암성이 있는 향성분 26가지 화학물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식약처에 △생리용품에 사용되는 모든 원료물질 공개 의무화 △원료물질 관리와 완제품 안전평가 대책 마련 △여성용품에 사용된 특허 및 인증마크 관리 제도 마련 △생리대를 포함한 생활제품 내 방사성 물질 사용실태 공개와 대책 마련 △일회용 생리대 건강영향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 공개와 일반 여성을 대상으로 한 본조사 계획 수립을 촉구했다.

한편 ‘생리대 행동’에는 녹색당, 녹색연합, 생태지평, 아이건강국민연대, 여성엄마민중당, 여성환경연대, 정의당 여성위원회,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YWCA연합회, 행복중심생협,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가 함께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