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단체 “가해 교장 파면하고 제천시 교육청 사과하라” 요구

충북 제천시 교육청이 교장이 초등생을 성추행한 사건을 축소하거나 은폐하려 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사회단체들이 시 교육청 측이 교장의 성추행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의 본질은 간과한 채 사건을 교사와 학교장 간의 불화로 몰아가는 등 의도적인 축소·은폐 행위를 기도했다며 시 교육장을 비롯한 관련자 문책, 교육감 공개 사과 및 재발 방지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어 파문이 크게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제천시교육청에 따르면 M초등학교 이모 교장(54)이 지난 6월부터 수차례에 걸쳐 9살에서 11살에 이르는 이 학교 여학생들을 강제로 성추행한 사실이 밝혀져 이 교장을 직위해제 했다는 것.

피해학생의 학부모와 교사들은 “이 교장이 심부름 등의 명목으로 여학생들을 교장실로 불러 소파에 앉히고 강제로 안거나 공부를 가르친다며 사택으로 여학생들을 불러 아이의 옷을 벗긴 후 어깨와 가슴을 만진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또 이 교장이 교내 공식 행사에서 여러 차례 학생들에게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폭언을 퍼부었고 학부모에게 노골적으로 물품 기부를 요구했는가 하면, 지역의 모 호프집 여주인에게도 만나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 교육자로서의 지켜야 할 품위를 지키지 못하는 행동을 일삼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충북지역 사회단체들은 이 사건에 대한 처리가 상식 이하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교조 충북지부와 제천지회, 제천 민예총 등 관련 단체들은 지난달 22일과 25일 잇달아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통해 “충청북도교육청과 제천교육청의 상식 이하의 대처 수준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히고 특히 “제천시교육청이 문제의 본질은 간과한 채 사건을 교사와 학교장 간의 불화로 몰아가는 등 의도적인 축소·은폐 행위를 기도했다”고 말했다.

피해학생의 어머니인 강모씨는 “지난달 8일 학교운영위원장과 총무 등 4명의 관계자들과 함께 제천교육장을 만나 성추행 사실을 전달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했지만 교육장은 ‘늘상 있는 일을 갖고 문제를 일으키느냐’‘인사는 3월과 9월에만 이루어진다’라며 대수롭지 않은 사건으로 몰아갔다”고 분개했다.

교사들은 지난달 11일에는 교육청 교육과장을 방문, 탄원서를 내려 했으나 교육과장은 “공무원들의 집단행동은 징계대상”이라며 탄원서 대신 교사 1인 명의의 진정서를 제출토록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교사와 학생들이 집단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등 사태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교육청이 뒤늦게 감사에 나섰으나 도 교육청 역시 진상 규명보다는 사건을 은폐하는 데 급급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담임교사가 이 교장의 성추행 의혹 등이 기록된 상담관련 서류를 도교육청 장학사에게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정확한 조사’ 운운하며 피해 학생을 직접 조사하고 자필 진술서를 요구했다는 것. 교사들은 “특히 충북도교육청이 이 사건과 관련해 제천시교육청에 내린 징계가 겨우 ‘경고’에 불과한 것은 사건의 본질을 꿰뚫지 못한 지극히 형식적인 조치로 이는 학교내 성폭력 범죄를 방조하는 처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사회단체와 교사들은 “사건 전개과정으로 보아 충북도교육청이 사건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려 했음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며 “도교육청 측은 이 교장을 파면하고 사건을 축소·은폐한 제천시교육장을 중징계하는 등 피해학생과 가족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피해학생 중 한 명인 K양은 검찰조사에서 “학교장을 죽이고 싶다”고 진술하는 등 이번 사건으로 인해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령 기자arshin@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