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으로는 현존하는 최고의 역사기록들인 삼국사기, 삼국유사 등이 이미 가부장제가 강고해진 고려시대 이후에나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유학과 불교라는 이데올로기가 덧입혀진 이들 사서들이 그 이전 신화들을 묵살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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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419년 이전에 신라시대의 재상인 박제상이 지은 것으로 전해지다 후대에 다시 되살려진 <부도지(符都誌)>는 그 1장에 마고의 존재를 실낱같이 전하고 있다.
“…궁희와 소희는 모두 마고의 딸이었다. 마고는 짐세에 태어나 희노의 감정이 없으므로 선천을 남자로, 후천을 여자로 하여 배우자 없이 궁희와 소희를 낳았다…”
마고는 민간에서 구전돼 온 ‘거인(巨人)’으로 중국신화에서 천지를 창조했다고 하는 ‘반고’에 해당한다. 마고는 엄청난 위력을 가진 여신으로 오줌을 누면 강이 돼 넘쳐흐르고 한숨을 쉬면 태풍이 불었다고 한다. 마고는 서구 신화학 용어로 지모신(地母神)에 해당하며 우리 식으로는 신모(神母)다. 천지를 창조한 마고 시대까지는 적어도 여신들의 독무대였다. 여성들이 헤게모니를 잡았던 모계사회의 흔적이다.
마고는 처녀생식으로 두 딸, 궁희와 소희를 낳는다. 이 세 여신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삼신할미’다. 마고와 두 딸은 불멸하는 신적 존재로서 궁희 소희 역시 동정생식으로 네 딸과 네 아들을 낳는다. 첫 남성인 궁희의 아들 황궁이 태어날 때까지 세 여신은 세계를 창조하고 마고성이라는 낙원을 만든다. 그리고 난 후 네 쌍의 남녀는 성적인 결합을 했고 그로부터 현생 인류가 태어나게 됐다. 마고 신화는 단군신화 이전에 존재했던 더 긴 고대의 사회가 한국에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참고자료:민속학자 주강현 ‘여신과 남신’,
종교여성학자 김황혜숙‘마고를 여신으로 선포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