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교육 관련 도서 『예민함을 가르칩니다』 외 4권

 

최근 성평등 교육과 관련한 도서들이 잇따라 출간되고 있다. 대상 독자 또한 다양하다. 어린이와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교육 서적부터 아이를 키우는 부모와 교육자가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든 책까지 독서의 목적과 용도도 다채롭다.

페미니즘에 대한 높은 관심은 성 역할에 대한 의식을 형성해가는 아동·청소년 대상 교육으로 관심이 이어지면서 책 출간도 활발하다. 아이들이 생활 공간인 집과 학교에서 성 고정관념을 무의식 중에 습득하는 현상을 경계하고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교육현장은 물론 학생들 사이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젠더 교육 에세이 『예민함을 가르칩니다』를 출간한 서해문집 관계자는 “최근 초등학생 대상 중심의 성평등 교육 관련 서적이 많이 출판됐다. 일선 현장에서도 성평등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학부모나 학교가 자체적으로 성평등 강사나 관련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선생님을 초청해 강의 하는 경우가 많다”며 “아마 앞으로도 성평등 교육에 대한 관심과 관련도서 출판이 더 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밝혔다.

 

 

 

예민함을 가르칩니다 ⓒ서해문집
예민함을 가르칩니다 ⓒ서해문집

 

예민함을 가르칩니다

소모적인 갈등 없이 성평등한 교실을 만드는 젠더 교육 에세이. 한국 사회의 성 고정관념에 대응하기 위해 시도한 젠더 감수성 수업의 실제를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 / 서해문집 / 1만3500원

 

 

 

움츠러들지 않고 용기 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다산에듀
움츠러들지 않고 용기 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다산에듀

 

움츠러들지 않고 용기 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미투가 만들어낸 새 시대, 딸을 위한 성교육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저자는 ‘딸은 여자답게, 아들은 남자답게’라는 이분법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주체적인 삶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무엇보다 부모와 함께 부족한 성지식을 메워간다는 의미가 있다.

손경이 / 다산에듀 / 1만5000원

 

 

 

초경부터 당당하자 나, 오늘 생리해! ⓒ레디앙
초경부터 당당하자 나, 오늘 생리해! ⓒ레디앙

 

초경부터 당당하자 나, 오늘 생리해!

프랑스의 저널리스트이자 페미니스트인 저자 엘리즈 티에보가 10대를 위해 썼다. 생리에 관한 우리 사회의 편견과 잘못 된 인식을 바로잡고, 생리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전달해준다. 더불어 가부장제 아래 남성 중심적으로 형성된 생리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깨뜨리고 당당한 태도를 가질 것을 힘주어 말한다.

엘리즈 티에보 글 미리옹 말 그림 / 옮긴이 목수정 / 레디앙 / 1만원

 

 

 

함께 생각하자 5 성평등 ⓒ풀빛
함께 생각하자 5 성평등 ⓒ풀빛

 

함께 생각하자 5 성평등

어린이를 독자로 성평등에 관해 쓴 책. 성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알려줘 성 고정 관념을 깰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낯설고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삽화와 함께 풀어 썼다.

손희정 글, 순미 그림 / 풀빛 / 1만2000원

 

 

 

인권교육 새로고침 ⓒ교육공동체벗
인권교육 새로고침 ⓒ교육공동체벗

 

인권교육 새로고침

인권의 문제의식과 개념부터 방법론, 인권교육가의 역할과 정체성까지 살핀다. 실제 기획안의 사례나 활동 프로그램, 경험담을 풍부하게 소개하며 인권교육을 어떻게 준비하고 평가할지, 또 어디서 시작해 나아가야 할지 함께 고민한다.

인권교육센터 들 / 교육공동체벗 / 1만8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